[프라임경제] 간편결제부터 크라우드펀딩까지, 핀테크(Fintech)를 알면 알수록 '금융 신세계'가 열린다. 다만 아직 낯선 서비스도 많은데, 본지는 직접 '핀테크 오타쿠(이하 핀타쿠)'가 돼 핀테크 정보와 소식을 쉽고 빠르게 전달하고자 한다.
오늘 핀타쿠가 파고들 핀테크 기업은 △토스 △카카오페이 △트래블월렛
◆토스페이먼츠, 세이버·놀유니버스와 항공예약발권시스템에 간편결제 도입
토스페이먼츠는 세이버 및 놀유니버스와 기술 제휴를 맺고 항공예약발권시스템(GDS, Global Distribution System)에 간편결제를 도입했다고 25일 밝혔다.
세이버는 전 세계 항공사와 여행사를 연결하는 글로벌 3대 GDS 중 하나다. 160여개 국가에서 매년 수십억 건의 예약과 발권을 처리하고 있다. 그동안 항공사 개별 홈페이지와 앱에서는 간편결제가 보편화됐지만, GDS 시스템에서는 여전히 신용카드 번호를 직접 입력하는 방식의 결제만 가능해 이용자 불편이 컸다.
이번 제휴로 국내 최초로 세이버 예약 시스템에서도 간편결제가 가능해졌다. 고객의 카드 정보를 수집하지 않아 민감 정보의 노출 위험도 최소화했다. 이용자들은 몇번의 터치만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결제 환경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이는 여행·항공 업계 전반의 디지털 결제 혁신을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
첫 적용 사례는 놀유니버스가 운영하는 여행 플랫폼 'NOL 인터파크투어'다. 놀유니버스와 토스페이먼츠의 기술 협업으로 주요 간편결제 서비스 중 하나인 토스의 '토스페이'를 통한 항공권 결제가 적용됐다. 토스페이먼츠는 내년 상반기까지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다른 간편결제 서비스도 세이버 시스템과 추가 연동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 민생회복 소비쿠폰 편의성 대폭 강화
카카오페이(377300)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사용 편의성을 대폭 강화한다고 25일 밝혔다. 이제 카카오페이머니로 소비쿠폰을 신청한 사용자는 실물카드 없이 모바일로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카카오페이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이용 시 민생회복 소비쿠폰과 자동으로 연동돼 결제가 진행된다.
해당 카드가 없는 사용자는 신규 발급 시 동일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번 연동으로 기존 카카오페이·삼성페이·제로페이 가맹점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 전국의 모든 오프라인 매장에서 페이머니로 신청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해져 사용자들의 결제 편의성이 한층 높아졌다.
특히, 이번 서비스는 카카오페이만의 차별점을 명확히 보여준다. 카카오페이머니로 소비쿠폰을 신청한 사용자가 모바일 간편결제(바코드/QR), 카카오페이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등 어떤 방식으로 결제하더라도 소비쿠폰을 먼저 사용한 후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할 수 있는 구조를 구현해 사용자가 잔액을 신경 쓸 필요 없이 가장 편리한 방식으로 결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카카오페이는 지난달 21일부터 전 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에서 별도의 앱 설치 없이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신청부터 사용까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페이머니로 신청 시 오프라인 매장에서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할 때 적립할 수 있는 기본 포인트 혜택과 함께 받을 수 있는 민생회복 소비쿠폰만을 위한 추가적인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트래블월렛, 캐세이와 여행 리워드 생태계 강화한다
트래블월렛은 캐세이퍼시픽항공을 운항하는 캐세이와 여행 리워드 생태계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협약식은 22일 서울 트래블월렛 본사에서 진행됐다. 김형우 트래블월렛 대표, 이재원 최고전략책임자(CSO), 이규서 최고비즈니스책임자(CBO)와 도널드 모리스 캐세이 한국지사장, 제이미 페퍼 금융 및 결제 파트너십 총괄, 에린 첸 동북아시아 라이프스타일 헤드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트래블월렛 포인트와 캐세이 아시아 마일즈 전환 제도 도입 △항공권 및 여행 패키지 공동 프로모션 △보너스 마일리지 및 특별 이벤트 제공 △홍콩 와인&다인 페스티벌 응모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추진한다.
내달 1일부터 국내 최초로 트래블월렛 앱에서 포인트를 캐세이 마일리지인 아시아 마일즈로 전환할 수 있으며, 전환된 마일리지는 항공권 구매와 여행 관련 혜택에 활용할 수 있다. 트래블월렛은 앞서 CJ ONE, 롯데 등과 제휴해 국내 리워드 사용처를 넓혀왔으며, 이번 캐세이 협약을 통해 그 범위를 해외 항공 마일리지와 글로벌 여행 혜택으로까지 영역을 확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