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셜아이어워드 2025' 공식 SNS 4개 채널 모두 최우수상…디지털 행정홍보 성과
■ 매헌 무궁화동산 '나라꽃 무궁화' 명소 선정
[프라임경제] 충남 예산군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사단법인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이 후원한 '소셜아이어워드 2025'에서 군 공식 SNS 4개 채널(블로그·페이스북·인스타그램·카카오스토리)이 모두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소셜아이어워드'는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매체를 통해 이뤄지는 온라인 브랜딩, 정보 제공,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를 종합 평가해 우수 기관·기업을 시상하는 국내 대표 어워드다. 올해는 6개 플랫폼·9개 부문·50개 분야에 273개 기관·기업이 335개 서비스를 출품했다.
예산군 공식 블로그는 정책·관광·생활정보 등 콘텐츠를 주제별로 구성해 정보 접근성과 채널 연계 유입 구조를 강화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카카오스토리 역시 브랜드 전달력, 콘텐츠 구성력, 서비스 기능, 디자인 등 항목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상에 올랐다.
군 관계자는 "예산의 다양한 소식과 매력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전 채널 수상이라는 값진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도 군민과의 소통과 공감을 위해 콘텐츠 품질을 높이고, 디지털 행정홍보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예산군은 2023년에도 소셜아이어워드 지방자치기관 블로그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 매헌 무궁화동산 '나라꽃 무궁화' 명소 선정
무궁화 역사성과 상징성 인정, 전국 평가 결과 우수상 수상
충남 예산군은 덕산면 도중도에 위치한 '매헌 무궁화동산'이 산림청 주최 대한민국 제12회 나라꽃 무궁화 명소 공모에서 우수상에 선정돼 산림청장상을 수상했다.
공모전은 전국 지자체 및 기관에서 조성한 무궁화동산, 가로수길 등을 대상으로 매년 나라꽃 무궁화 명소를 선정해 무궁화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알리고 국민적 관심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열리고 있다.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심사를 통해 생육환경 적합성, 사후관리 적절성, 접근성, 규모성, 명소화 가능성 등 5개 항목을 평가했으며, 18개 기관, 18개소 중 상위 4곳을 선정한 결과, 매헌 무궁화동산이 전체 2등에 해당하는 우수상에 최종 선정됐다.
매헌 무궁화동산은 윤봉길 의사 탄생지인 도중도에 조성됐으며, 2016년 최초 조성 후 2024년 도중도 생태탐방로 조성 과정에서 현재 모습으로 재탄생했다.
군은 동산 내 무궁화 33종 3259주를 새로 식재하고, 기존 무궁화 482주를 도중도 내로 옮겨 심어 윤봉길 의사의 업적을 기념하는 장소로 상징성과 의미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매헌 무궁화동산은 역사성과 명소성을 대내외적으로 널리 알리고 매헌 윤봉길 축제 등 각종 행사와 연계해 나라사랑 정신 함양 및 국민 관심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최재구 예산군수는 "나라꽃 무궁화 명소 선정에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그 가치를 잘 보존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