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통영시 소식] (사)전국근해바다장어 통발생산자협회 '한산대첩축제 무료시식용 장어' 기탁

강달수 기자 기자  2025.08.14 16:02:50

기사프린트

■ (사)전국근해바다장어 통발생산자협회 '한산대첩축제 무료시식용 장어' 기탁
■ 통합관제센터 '청소년 안보·안전교육, 통합관제센터 견학' 실시
■ 폭염대응 '어린이집‧사립유치원 긴급 냉방비' 지원 


[프라임경제] 통영시는 (사)전국근해바다장어 통발생산자협회가 지난 13일 통영시를 방문,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무료시식용 바다장어(160kg) 전달식을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전달된 160kg의 바다장어는 14일 무전대로에서 진행되는 제64회 통영한산대첩축제 승전축하주막에서 맛깔스러운 요리로 재탄생해 더운 여름철 시민들과 관광객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특히 부드러운 육질과 깊은 풍미를 자랑하는 통영 바다장어는 국내외 관광객들로부터 '다시 찾고 싶은 맛'으로 호평을 받아 매년 축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식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김봉근 협회장은 "통영 바다장어는 예로부터 몸에 활력을 더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자연 건강식품"이라며 "통영시민뿐만 아니라 축제를 즐기기 위해 방문한 관광객들도 그 우수성과 맛을 마음껏 즐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천영기 통영시장은 "현재 바다장어 업계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축제를 즐기는 시민과 관광객들을 위해 무료시식용 바다장어를 나눔해 주신 따뜻한 뜻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사)전국근해바다장어 통발생산자협회는 통영 바다장어의 우수성과 명성을 전국적으로 알리는 데 전념하고 있으며, 지난 7월 '2025 코리아 씨푸드 행사'에 참가해 바다장어 홍보 및 소비촉진 활동, 경기도 제1군수지원여단 장병 무료 급식행사 등을 진행해 오고 있다.


■ 통합관제센터 '청소년 안보·안전교육, 통합관제센터 견학' 실시
'2025년 을지연습'을 앞두고…청소년수련원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학생들을 대상으로 

통영시는 오는 18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는 '2025년 을지연습'을 앞두고, 시민들의 안보·안전 의식 고취를 위해 통영시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학생들을 대상으로 '을지연습 연계 안보교육 및 통합관제센터 견학'을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한 이론 교육에서 벗어나 청소년들의 상황별 위기상황 대처능력을 키우기 위한 체험형 교육으로 기획됐다.

최근 발생하고 있는 산불, 산사태, 호우와 같은 각종 재난 대응을 위한 통합관제센터 내 다양한 시스템 운영을 체험하며, 재난안전컨트롤타워의 기능을 이해하고 일일관제요원이 되어 직접 CCTV를 실시간 모니터링 업무를 수행했다.

또 전시 상황과 같은 비상 상황별 필요한 국민 행동요령 안내와 국민재난안전포털을 활용해 우리 지역의 대피소 찾기 등을 교육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진행했다. 

김진환 통영시 시민안전과장은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통합관제센터가 국가 안보를 책임지는 역할을 함께 수행해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안보의식이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통영시 통합관제센터는 지난 2013년 12월 개소해 차량방범, 도시방범, 해상 안전, 재난 등을 위한 영상정보처리기기 3086대로 24시간 365일 실시간 관제를 통해 각종 사건·사고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 폭염대응 '어린이집‧사립유치원 긴급 냉방비' 지원
영·유아들이 쾌적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건강한 여름나기 긴급 지원

통영시는 기록적인 폭염이 지속되는 가운데 지난 11일 영·유아들이 쾌적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관내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에 긴급 냉방비를 지원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계속되는 폭염과 호우로 인한 실내 활동이 증가하면서 관내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의 냉방비 부담으로 보육환경이 저하되지 않도록 긴급하게 냉방비를 추가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국공립‧법인‧민간어린이집 34개소에 각 18만원과 가정어린이집 6개소에 각 12만원, 사립유치원 6개소에 각 18만원을 지원한다.
  
천영기 통영시장은 "올 여름 지속적인 폭염으로 많은 온열질환자가 발생하는 가운데 이번 긴급 냉방비 지원으로 우리 통영의 미래인 영․유아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여름나기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통영시는 지난해에도 어린이집‧사립유치원에 긴급 냉방비를 지원하는 등 영․유아의 쾌적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