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을지연습' 준비 총력…민·관·군·경·소방 합동 대응 태세…500여 명 참여, 위기관리 역량 강화
■ 국내 인플루언서 500만 구독자, 태안서 '쓰레기 줍는 축제'로 선한 영향력
[프라임경제] 충남 태안군이 오는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실시되는 '2025년 을지연습'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사전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은 지난 12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가세로 군수와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3분기 통합방위협의회'를 열어 을지연습 계획을 보고했다. 이어 13일에는 군청 대강당에서 직원 150여 명을 대상으로 '2025년 을지연습 및 충무계획 교육'을 실시하며 본격적인 훈련 준비에 들어갔다.
을지연습은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비상사태에 대비해 전시대비계획(충무계획)의 실효성을 검증하고, 공무원의 임무수행 절차를 숙달하는 전국 단위 연습이다. 전국 행정기관과 공공기관·단체, 중점관리 대상 업체 등이 참여하며, 태안군에서는 민·관·군·경·소방 등 9개 기관에서 500여 명이 함께한다.
특히, 13일 교육에서는 1789부대 1대대 주관으로 북핵·대량살상무기(WMD) 위험성과 사후관리에 대한 강연이 진행돼, 변화하는 안보 환경 속에서 공직자의 능동적 대응 능력과 위기관리 역량을 강화했다.
군은 14일 가세로 군수 주재로 '2025년 을지연습 준비상황 보고회'를 열어 각 부서별 준비 현황을 최종 점검했으며, 18일부터 8개 반(통제반, 평가반, 홍보·민방위반, 군민생활안정반, 군사작전지원반, 정부기능유지반, 문서취급소, 전시창설기구)에서 총 164명의 공직자가 24시간 교대근무에 돌입한다.
군 관계자는 "을지연습은 실제 상황을 가정한 특별 대응 훈련으로 국가안보와 군민 안전의 중요성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훈련이 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 국내 인플루언서 500만 구독자, 태안서 '쓰레기 줍는 축제'로 선한 영향력
제2회 핫바디 플로깅, 환경정화·예술 결합한 청년들의 특별한 하루
[프라임경제] 총 구독자 수 500만명에 달하는 국내 인플루언서들이 충남 태안 마검포 해변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펼치며 '선한 영향력'을 전했다. 태안군에 따르면 지난 9일, 국내 인플루언서와 청년 70여 명이 참여한 '제2회 핫바디 플로깅'이 남면 마검포 해수욕장에서 열렸다.
'플로깅(plogging)'은 쓰레기를 주우며 조깅하는 환경운동으로, 이번 행사는 쓰레기를 소재로 한 예술활동까지 결합해 환경보호 메시지를 전했다. 주관은 쓰레기 기획 단체 '플플플(FPP·Flag Plus Plogging)'이 맡았다.
올해 행사에는 '플플플' 리더 선호민 씨를 비롯해 도예가 이경환, 가수 추화정, 크리에이터 이건호, 뷰티 유튜버 이혜선, 운동 인플루언서 이예진 등 다양한 분야의 청년 인플루언서들이 참여했다. 변호사·배우·스킨스쿠버 강사 등 직업군도 다채로웠다.
참가자들은 해변 곳곳에서 플라스틱·폐어망·폐스티로폼 등 각종 해양쓰레기를 수거하고, 이를 재료로 작품을 만드는 '정크시 챌린지'를 진행했다. 우승작인 '플라스틱 밥상'은 "쓰레기 문제를 방치하면 언젠가 우리의 식탁이 오염될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를 담았다.
현장에서는 폐스티로폼과 플라스틱 조각을 컬링 스톤처럼 던지는 '쓰레기 컬링', 수거량을 화폐로 환산해 물품과 교환하는 '쓰레기 상점', 폐자재를 활용한 포토존 '베스트 친환경 드레서' 등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됐다. 특히 '쓰레기 상점'은 10여 개 친환경 브랜드의 후원으로 물품 교환이 가능해 큰 호응을 얻었다.
남면 변영민 주민자치회장과 지역 주민들도 장소 섭외 등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청년들과 뜻을 함께했다. 선호민 리더는 "쓰레기를 만드는 축제가 아닌 줍는 축제를 모토로, 아름다운 태안의 해변과 환경정화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싶다"며 "주민이 함께 즐기는 환경보호 문화를 확산시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플플플'은 매달 도심에서 정크시 챌린지 등 쓰레기 관련 기획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내년에는 1000명이 동시 참여하는 정크아트 제작으로 기네스북 기록에 도전할 예정이다. 해당 프로젝트는 국민 참여와 펀딩으로 추진되며 현재 60.2%의 진행률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