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라온피플,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AI 팩토리 전문기업' 선정…'AI 스마트 제조' 혁신 가속화

AI 기반 제조공정 고도화·차세대 스마트팩토리 모델 개발 추진…태국 등 해외 시장 공략 '본격화'

박대연 기자 기자  2025.08.13 14:21:11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인공지능(AI) 전문기업 라온피플(300120)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이 주관하는 'AI 팩토리 전문기업'에 선정돼 국내 제조업 디지털 전환을 선도할 핵심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라온피플은 지능형 로봇, 반도체, 2차전지, 디스플레이, 자동차 부품 등 고정밀 산업 분야에 AI 기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생산 공정 최적화, 불량 예측, 품질 관리 등 제조 현장의 자동화를 고도화하고 있으며, 생성형 AI·온디바이스 AI 엣지 컴퓨팅·멀티모달 AI 등 융합 기술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 선정으로 라온피플은 정부로부터 사업화와 기술혁신,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 등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된다. 회사 측은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AI 스마트 제조혁신을 한층 가속화할 계획이다.

라온피플 관계자는 "정부로부터 기술력과 시장 경쟁력을 공식 인정받은 만큼 AI 기반 제조공정과 솔루션을 지속 고도화하고, 차세대 스마트팩토리 모델 개발과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로봇과 반도체 등 자율제조 혁신뿐 아니라 자율주행·안전·환경 분야에서도 각 산업에 특화된 기술을 개발해 실질적인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올해 AI와 과학기술 기반의 경제 도약을 핵심 목표로, 국가대표 AI 기업을 선정해 집중 지원하고 있다. 라온피플 역시 한국형 AI 반도체 공급 사업을 수주하는 등 정부 주도 AI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태국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해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