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코난테크놀로지, 건보공단 AI 음성인식 솔루션 공급

'코난 STT' 납품 확정…공공·민간 전방위 AI 생태계 확산 시동

김우람 기자 기자  2025.08.11 11:33:12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코난테크놀로지(대표 김영섬, 402030)가 최신 AI 음성인식(STT) 솔루션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스마트 회의록 작성 업무를 지원한다고 11일 밝혔다.


코난테크놀로지는 지난달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신형 음성인식 솔루션 '코난 STT'를 건보공단에 납품하기로 확정했다. 해당 솔루션은 건강보험 클라우드 표준 플랫폼 기반 스마트 회의실에 적용돼 회의록 작성 업무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납품을 계기로 코난테크놀로지는 공공기관은 물론 다양한 산업군으로 생성형 AI 음성인식 솔루션 도입을 확대해 AI 생태계 활성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코난 STT'는 이미 다수의 고객사에 적용돼 성능을 인정받았다. 경찰청 전기통신금융사기 대응센터 콜센터에서는 보이스피싱 민원 서비스에 활용 중이다. 인천공항 세관 검사대에서는 AI 동시통역 시스템 '코난 챗봇 플러스'로 시범 운용되고 있다.

이처럼 '코난 STT'는 △컨택센터 △동시통역 △회의록 작성 등 다양한 분야로 적용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지난 5일 송도에서 열린 'APEC 2025 KOREA 글로벌 디지털·AI 포럼'에서는 '코난 챗봇 플러스'와 '첨단 다국어 AI 회의 통역 시스템'을 공개해 호응을 얻었다.

서영주 코난테크놀로지 음성그룹 상무는 "다양한 산업 수요에 맞춰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는 AI 음성인식 기술 고도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코난 STT'는 10만 시간 이상 축적된 고품질 대규모 음성 데이터를 학습하고 최신 LLM(대규모 언어모델) 아키텍처를 적용해 기존 대비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다. 자체 진행한 한국어 다영역 음성인식 평가에서 95%대 문자인식률(CA·Character Accuracy)을 기록해 업계 최고 수준의 정확도를 입증했다.

이번 평가는 △Common Voice v19 △TEDx KR △FLUERS △Zeroth Korean △AI-Hub 전문분야 심층인터뷰 등 공개 벤치마크 5종에 △드라마 △인터넷 강의 음성 데이터를 추가한 총 7종의 한국어 다영역 데이터셋을 활용해 신뢰성을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