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상주시 소식] 무궁화 정원과 전시로 지역정체성 높여

최병수 기자 기자  2025.07.28 11:27:53

기사프린트

무궁화 정원과 전시로 지역정체성 높여
함창읍, 요술도시락-사계절 김장김치 지원 호평



[프라임경제] 상주시는 광복 80주년을 맞이해 시민과 함께하는 '무궁화 바로 알기' 정원관리 활동과 1차 교육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상주시가 주관해 무궁화에 대한 인식제고와 생육 기반 확보를 목표로 추진됐다.

지난 7월1일에는 상주시청 옆 무궁화 빗물정원에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한 '무궁화 바로알기 정원관리 활동'이 진행됐으며, 도시 경관 개선과 무궁화 생육 기반 확충의 의미를 동시에 담았다.

이후 지난 16일에는 무궁화 개화 시기에 맞춰 '경첨섬 무궁화동산' 무궁화 바로알기 1차 시민교육을 실시해 8월8일 무궁화의 날을 맞이해 8월 말까지 무궁화 전시를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에 실시된 1차 시민교육은 녹지조경 사무실(화개동71 일원)에서 무궁화의 역사·생태·조경적 가치를 주제로 진행되었고, 전시회는 상주시 경천섬 무궁화동산에서 무궁화 정원 형태로 선보여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김국래 산림녹지과장은 "광복 80주년을 맞이해 우리 꽃에 대한 애정을 고취하고 도시 녹색문화 조성에도 이바하고 싶다"고 입장을 밝혔다. 

상주시는 이번 기회를 활용하여 시민 자발 참여를 촉진시키고 무궁화를 바로 알고 가꾸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하는 생활 속 녹색 실천을 확대할 계획이다.

함창읍, 요술도시락-사계절 김장김치 지원 호평

상주시 함창읍(읍장 주용덕)에서는 함창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장일규)와 함께 지역 내 취약계층의 식생활 안정을 돕기 위해 3분기 '요술도시락-사계절 김장김치 지원사업'을 시행했다.

'사계절 김장김치 지원사업'은 한국인의 주식인 김치에 대한 수요는 많으나 김치 지원이 김장철에 한정 되어있어 공급이 어려운 형편이었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분기별로 김치를 담가 지속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어려운 이웃의 균형 잡힌 식생활을 제공하는 자체 복지사업이다.

3분기 사업의 장소와 조리도구 등은 함창장로교회(목사 윤일국)에서 협조했다. 

20명이 1달 이상 먹을 수 있는 김치를 담그기 위해서는 넓은 장소와 많은 도구들이 필요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지역을 위한 봉사에 작은 도움이라도 되고 싶다며 교회 주방과 조리도구들을 무상으로 제공해 주어 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주용덕 함창읍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항상 관심 갖고 노력 해주시는 위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리며, 무관심 속에서 소외되는 계층이 없는 함창읍을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