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현장 스케치] 동문 디 이스트 어반포레 "춘천에서 이런 설계는 처음" 견본주택 인산인해

'춘천 1호' 동문 디 이스트 단지…설계·입지·청약 조건 바탕 실수요자 '시선 집중'

김주환 기자 기자  2025.07.26 16:16:23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남향 판상형에 스카이카페까지? 춘천에서 이런 아파트는 처음이에요."


지난 25일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온의로 일대, 오전 10시를 막 지난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견본주택 앞은 이미 긴 줄이 형성됐다. 동문건설이 선보이는 춘천 동문 디 이스트 어반포레(이하 춘천 디이스트)'는 춘천에서 최초 공급되는 동문 디 이스트 단지다. 더군다나 올해 춘천 지역 첫 분양 단지라는 점에서 실수요자 관심이 집중되기에 충분했다. 

춘천 디이스트는 지하 4층~지상 29층 6개동 569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중 특별공급 물량이 310가구, 일반공급은 259가구다. 세부 타입별 가구수는 △59㎡ 33가구 △84㎡A 419가구 △84㎡B 67가구 △84㎡C 25가구 △84㎡D 25가구다. 84㎡A 타입이 전체 70% 이상을 차지하는 주력 평형이다.


◆"이게 춘천에 들어온다고요?" 북적이는 상담 열기

견본주택 1층에 들어서자 가장 먼저 눈에 띈 건 단지 모형도 앞에 몰린 인파. 공원형 단지 설계, 동간 거리, 커뮤니티 배치 등을 꼼꼼히 살피는 이들 사이로 상담 부스 대기줄 또한 끊이지 않았다.

춘천시 퇴계동에 거주하는 40대 부부는 "청약 조건이 까다롭지 않아 그냥 구경만 하고 가려던 참이었다"라며 "실제 구조를 보니 기대 이상 퀄리티에 진지하게 청약을 고민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분양 관계자는 "평일임에도 불구 젊은 신혼부부부터 중장년 수요까지 고르게 방문하고 있다"라며 "단지 설계뿐만 아니라 청약 조건, 전매 가능성 등에서 실거주자와 투자자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라고 강조했다.

견본주택 1층 한편에는 단지 정보를 조회하고, 기념품 추첨에 참여할 수 있는 키오스크 이벤트 부스도 마련됐다. QR코드 등록을 통해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어 젊은층과 가족 단위 관람객에게 인기가 높았다.


2층 전시관에는 84㎡A 타입과 84㎡C 타입 유니트가 마련됐다. 관람객 대부분이 몰린 곳은 단연 유니트 내부였다.

먼저 방문한 84㎡A 타입은 △침실 3개 △거실 △주방 △알파룸으로 구성됐다. 거실은 4베이 맞통풍 판상형 구조로 채광과 개방감을 확보했다. 현관에는 넉넉한 수납공간과 유상 선택 가능한 슬라이딩 중문이 적용된다. 조명 특화 옵션(유상)을 선택할 경우 거실과 주방, 복도에 간접조명과 세라믹 타일, 시트판넬 마감재가 적용돼 고급스런 분위기가 연출된다.

주방은 고급형 후드‧유리 플랩장‧사각 싱크볼‧벽부형 액세서리로 구성된 '주방 특화 패키지' 유상 옵션을 적용할 수 있다. 주방과 이어진 알파룸은 와이드 주방으로 확장 가능하다. 이는 맘스 데스크·고급형 팬트리·식당 우물천장·직·간접조명 구성이 포함된다.

침실1에는 화장대·드레스룸 또는 고급 드레스룸 구성(Master RM 옵션), 침실2·3에는 붙박이장이 설치된다. 다만 침실3은 기본 제공되지만, 침실2는 유상 옵션이다.


타워형 구조로 설계된 84㎡C 타입은 세대 간 간섭이 적고 환기와 사생활 보호에 유리하다. 좌우 대칭형 구조로 공간 분리와 동선이 단순한다. A타입과 마찬가지로 주방 특화와 조명, 마감재 옵션을 대부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침실2는 바로 옆 알파룸과 연결된 구조로 설계도 가능하다. 유상 옵션시 알파룸을 팬트리형 수납공간으로 바꾸거나 또는 침실2를 드레스룸으로 전환하는 맞춤형으로 구성할 수 있다. 

견본주택 2층 한편에는 단지 부대시설 설명도 함께 전시됐다. 이곳에는 커뮤니티 센터(102동 지하 3층), 스카이카페(106동 27층), 게스트하우스(102동 지하 2층) 평면도가 보기 쉽게 전시돼 입주 후 생활을 가늠할 수 있었다.

커뮤니티 센터에는 △골프연습장 △GX룸 △코인세탁실 △키즈카페 △키즈스테이션 △작은도서관 △남녀 독서실 △돌봄센터 등이 구성된다. 설계에는 다양한 세대 취향과 필요를 반영했다. 특히 단지 내에서 교육·운동·휴식을 모두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방문객 만족도가 높았다.


◆교통·교육·생활인프라까지…춘천 실수요자 몰리는 이유

춘천 디이스트가 들어설 춘천시 동면은 후평일반산업단지 및 네이버 도시첨단산업단지와 인접한 직주근접 입지다. 경춘선 남춘천역·춘천역을 통해 서울 청량리역까지 1시간 이내 이동 가능하다. 또 중앙고속도로, 춘천IC, 서울양양고속도로, 춘천고속버스터미널 등 광역교통망도 갖췄다.

교육환경 역시 강점이다. 도보 통학이 가능한 만천초를 비롯해 후평중, 봉의중, 봉의고, 강원사대부설고 등 초·중·고 학군이 밀집됐다. 강원고나 춘천여고 등 농어촌특별전형 대상 고교와 후평·퇴계동 학원가 접근성도 뛰어난 편이다. 

생활 인프라도 상대적으로 탄탄하다는 게 현지 평가다. 벨몽드마트, 롯데마트, 이마트, 하나로마트 등 대형 유통시설은 물론 강원대병원, 춘천성심병원 등과도 가깝다. 이외에도 단지 바로 옆은 체육공원과 만천천, 소양강, 구봉산 등 자연환경으로 도심 속 힐링 라이프도 기대할 수 있다.

후평동 인근 중개업소 대표는 "네이버 산업단지와 가까워 직장인 수요가 탄탄하고, 후평·퇴계동 학원가 접근성도 좋아 자녀를 둔 30~40대 문의가 많다"라며 "전매제한도 없어 인근 지역에서 보기 드문 조건"이라고 설명했다.

춘천 디이스트 청약 일정은 오는 8월4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5일 1순위 △6일 2순위 접수가 진행된다. 이후 당첨자 발표는 12일이며, 서류접수는 18일부터 20일까지다. 정당계약은 25일부터 27일까지 사흘간 이뤄진다.

청약 조건은 춘천 시민과 강원특별자치도 거주자 중 청약통장 가입 6개월 이상이면 1순위 자격이 주어진다. 세대주·세대원·다주택자 모두 청약이 가능하며, 분양권은 계약금 납부 후 전매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