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7월25일 제약·병원 및 바이오업계 소식.
종근당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자체개발한 항체-약물 접합체(ADC, Antibody-Drug Conjugate) 기반 항암 신약 'CKD-703'의 임상 1/2a상 시험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임상 승인으로 종근당은 미국 내 비소세포폐암 및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단계적 용량 증량을 통해 CKD-703의 안전성과 최대 내약 용량을 확인하고, 개념입증(POC, Proof of Concept)을 통해 최적 용량을 도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약동학, 면역원성, 초기 유효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CKD-703은 종근당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간세포성장인자 수용체(c-Met) 타겟의 단일클론항체에 차세대 ADC 플랫폼 기술을 접목해 개발 중인 약물로,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사멸시키는 기전의 혁신적인 항암 신약 후보물질이다.
이 약물은 c-Met의 하위 신호를 억제함과 동시에 암세포 내부로 세포독성 약물을 선택적으로 전달해 세포 사멸을 유도하며, 혈중에서 약물이 무분별하게 분리되는 현상을 억제해 안전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내에서 진행한 비임상 연구에서 우수한 세포사멸 유도 효과를 확인했으며 현재 다양한 고형암을 대상으로 적응증 확대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CKD-703은 지난해 국가신약개발사업단이 주관하는 '글로벌 진출 및 파트너링 촉진을 위한 우수 신약개발 지원' 사업에서 약물의 혁신성과 차별성을 인정받아 지원 과제에 선정돼 글로벌 임상 진입을 위한 비임상 및 임상 1상 허가 관련 연구 지원을 받고 있다.
유한양행과 국내 최장수 치과 기업 신흥이 임플란트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유한에버티스' 임플란트를 조속히 출시하는 한편, 치과 의료기기 및 의약품 등 전 제품에 대한 공동 기획, 마케팅, 판매를 포함하는 포괄적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글로벌 시장 내 K-임플란트의 위상이 나날이 높아져가고 있는 현재에도, 임플란트가 갖추어야 할 최우선 조건은 우수한 품질이다. 이에, 신흥의 에버티스 임플란트는 우수한 품질에 기초해 신뢰할 수 있는 제품으로 자리잡았고, 유한양행 역시 장기간에 걸쳐 이 부분에 주목해 왔다.
에버티스 임플란트는 생산 공정의 자동화율을 높혀, 인력에 의한 실수를 원천적으로 차단함으로써 품질 안정성을 비약적으로 향상시켰다. 또한 꾸준히 발표되고 있는 연구 결과를 통해 98% 이상의 최상의 누적 생존율이 확인되고 있다.
동국제약의 숙취해소제 '이지스마트 구미츄'가 올리브영에 이어 GS25와 CU 등 주요 편의점에 신규 입점하며 유통망을 확대한다.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이지스마트 구미츄'는 동국제약의 구강용해 필름 제형 숙취해소제 ‘이지스마트 필름'의 구미형으로, 음주 전후 1~3개를 물 없이 간편하게 씹어 먹을 수 있어 섭취 편의성과 기호성을 모두 갖췄다.
이지스마트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숙취해소 인체적용시험 가이드라인을 충족한 원료 '아이스플랜트 복합농축액'을 함유했다.
성인남녀 80명을 대상으로 해당 원료에 대한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한 결과, 숙취 설문지표 9개 항목(△숙취로 인한 불쾌감 △갈증 △피로 △두통 △현기증 및 어지러움 △식욕부진 △위장장애 △구역질 △심장 떨림) 전 항목에서 개선 효과가 확인됐다. 특히, 섭취 30분 후 혈중 알코올 농도는 15.1%, 아세트알데하이드 농도는 21.4% 감소하는 등 빠르고 뚜렷한 숙취 개선 효과를 입증했다.
특히, 2025년 1월1일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숙취해소 제품에 대한 인체적용시험 자료 제출을 의무화함에 따라, 과학적 근거를 확보한 원료를 사용한 이지스마트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가 한층 더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HK이노엔(HK inno.N)은 자사 유튜브 채널 '채널이노엔(CH.이노엔)'이 '2025 소셜아이어워드(Social i-AWARD)'에서 제약분야 유튜브 대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소셜아이어워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소셜미디어 시상식이다. 비즈니스 마케팅 전문가 및 크리에이터 4000여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비주얼 △브랜드 △콘텐츠 △마케팅 △서비스 등 5개 부분을 15개 평가지표에 따라 평가해 수상작을 선정한다.
이번 수상은 단순 정보 전달을 넘어 제약산업의 전문성과 일상의 간극을 콘텐츠로 해소하려는 시도가 높이 평가된 결과다. 채널이노엔은 업계 특유의 복잡한 메시지를 MZ세대 시각으로 재구성하며, 시청자가 브랜드 가치를 자발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 구조를 마련해왔다.
대표 콘텐츠로는 △폐의약품 올바르게 버리는 방법을 안내하는 공익형 콘텐츠 '수거했어요' △개그맨 김해준과 함께 저속노화를 주제로 건강 메시지를 전달하는 예능형 콘텐츠 '몸킷리스트' △제약 이슈를 토크 형식으로 전달하는 정보형 콘텐츠 '인포멘터리' △마스코트 캐릭터 '인호'를 활용한 숏폼 시리즈 '어흥극장' 등이 있으며, 단발성 콘텐츠가 아닌 채널의 대표 포맷으로 시리즈화 돼 지속적인 구독자 반응을 이끌고 있다.
채널이노엔은 2024년 4월 오픈 이후, 광고 집행없이 자연경로로 유입되는 시청자가 25년 5월 기준 약 150% 성장하며 제약·바이오 업계 유튜브 채널로서는 이례적인 성과를 달성했다. 특히 단순 정보전달보다 콘텐츠 스토리텔링에 집중해, 채널 내 시청자 상호 작용이 약 3만4000 건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현대약품의 탈모 케어 브랜드 마이녹셀이 여름 시즌을 맞아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네이버 공식 스토어에서 진행 중인 '썸머마켓' 행사를 비롯 여름철 두피 고민을 집중적으로 케어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준비했다.
'썸머마켓'에서는 대표 제품인 '마이녹셀 포어 클렌징 스칼프 샴푸'를 포함한 주요 라인업을 특별가에 선보이며, 전 구매 고객에게는 휴대용 프레스티지 샴푸(6ml x 5매입)를 증정한다. 구매 금액에 따라 두피 괄사 등 다양한 사은품도 추가 제공된다.
오는 26일에는 네이버 '오늘의 브랜드'로도 선정돼, 마이녹셀 전 제품을 보다 특별한 조건으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이번 할인 제품 중 '마이녹셀 댄드러프 스칼프 쿨링 샴푸'는 두피 열감과 비듬 관리에 효과적인 제품으로, 시원한 쿨링감을 원하는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어 무더위 속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와 함께 마이녹셀은 인기 유튜브 채널과의 협업을 진행, 오는 8월 10일까지 구독자들을 위한 총동원 혜택도 진행한다. 마이녹셀은 댓글 이벤트 등을 통해 제품 할인을 비롯 다양한 경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대웅제약은 고순도·고품질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의 쿠웨이트 수출 계약을 체결하며 중동 시장 영향력을 더욱 확대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다섯번째 중동 진출 사례이며, 걸프만 연안 6국에선 UAE・사우디・카타르에 이은 네번째 진출이다. 걸프만 연안 6국 시장은 미용·성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 중동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시장으로 꼽힌다.
쿠웨이트는 1인당 국민 소득이 높고(약 3만2000달러) 의료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으며, 다른 걸프만 연안국과 교류가 활발해 시너지가 기대되는 등 전략적 가치가 크다. 대웅제약은 쿠웨이트를 교두보 삼아 걸프만 연안국 전체로 나보타 진출을 확대한다.
대웅제약은 현재 국내 톡신 브랜드 중 가장 많은 중동 국가에 보툴리눔 톡신 제제를 진출시키며 중동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대웅제약은 단순한 제품 공급에 그치지 않고 중동 의료진의 시술 역량을 성장시키고 결과적으로는 환자들이 경험하는 시술 만족도와 서비스 품질을 높여 회사는 물론 의료진과 환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윈-윈-윈(WIN-WIN-WIN)'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
대웅제약만의 독자적인 복합시술부터 나보리프트까지 다양한 주제로 학회, 웨비나, 트레이닝 프로그램 등 지속적인 학술 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현지 의료진과의 임상 연구 협력을 통해 나보타의 우수한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과학적 근거도 강화하고 있다.
GC녹십자는 지난 24일 아주대학교(이하 아주대)에서 '공동연구노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수상자들에게 장학금을 수여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시상식에는 김용성 아주대 첨단바이오융합대학 학장과 최영일 GC녹십자 R&D 부문 RED 본부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아주대 혜강관에서 진행됐다. 분자진단, 혁신신약, 바이오소재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시상식에서 성유진 학생(분자과학기술학과)이 분자진단 분야로 대상을 수상했다. 이외 5명에게 각각 최우수상, 우수상이 돌아갔다.
연구노트는 연구 시작부터 결과물 보고, 발표 또는 지식 재산권 확보 등의 모든 과정과 성과를 기록한 자료를 뜻한다. 연구의 진실성을 입증하는 자료로 지속성 유지와 연구결과 보호를 위해 쓰이며 논문 발표와 특허 출원 시에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도 한다.
이번 공동연구노트 경진대회는 GC녹십자가 아주대와 지난 2024년 1월 인재 양성 및 연구 교류를 위한 협약을 통한 산학협력을 체결한 이후 진행한 프로그램이다. GC녹십자는 산학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우수 인재를 발굴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최영일 GC녹십자 R&D 부문 RED 본부장은 "이번 시상식을 통해 아주대 학생들의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알 수 있었다"며 "GC녹십자는 앞으로도 산학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노트 경진대회를 포함해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용성 아주대 첨단바이오융합대학 학장은 "이번 GC녹십자와의 공동연구노트 경진대회는 바이오헬스 분야의 실무 역량을 갖춘 우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산학협력 교육의 모범적인 사례"라며 "앞으로도 이러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석·박사급 우수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동아제약은 스페인산 올리브 오일 '올리비바 피쿠알'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올리비바'는 스페인어로 올리브를 뜻하는 '올리바(oliva)'와 '생기있는'이라는 의미의 'VIVA'를 결합한 브랜드명이다.
이번 신제품은 전 세계적인 올리브 생산지인 스페인 안달루시아 하엔 지방에서 재배된 피쿠알 단일 품종을 100% 사용함은 물론, 까다로운 유럽 연합의 유기농 인증인 '유로리프(Euro-leaf)'를 획득한 올리브오일을 사용했다. 올리비바 피쿠알은 0.8% 산도 이하로 관리되는 엑스트라버진 등급 중에서도 0.1~0.2%의 저산도를 선보이는 점도 주목할만 하다.
산도는 올리브오일의 신선도와 품질을 결정짓는 국제적 기준이며, 산도가 낮을수록 신선한 올리브를 신속하고 위생적으로 가공했음을 의미한다. 그간 고급 요리 유로 인식이 강했던 올리브오일은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진 폴리페놀이 풍부한 것으로 입소문을 타며 건강식품으로써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올리비바 피쿠알'은 개별 스틱 포장을 적용해 빛과 산소에 의한 산패를 효과적으로 막고, 휴대와 섭취가 간편하다.
동아제약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에서 공식 출시되는 신제품은 오는 8월10일까지 런칭 기념 프로모션으로 최대 혜택가 제공은 물론 함께 즐기기 좋은 '비타그란 레몬즙'도 증정한다. 추후 동아제약 공식몰 '디몰'과 쿠팡 등 다양한 채널에서도 선보일 예정이다.
차 의과학대 RISE(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날 협약식에는 차원태 차 의과학대 총장, 백영현 포천시장, 김석진 차메디텍 대표 등 약 20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지역 상생을 통한 지역 인재 양성 및 산·학·연 협력 강화 등을 목표로 포천 지역을 바이오 식품 융복합 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해 나갈 것으로 약속했다.
차 의과학대는 지역산업 특화 인재를 양성하고, 포천시는 행정 및 정책 추진력을 강점으로 시의 신성장 바이오식품 산업을 키우고 지원할 계획이다. 차메디텍은 바이오 에스테틱 기술력과 산업화 노하우를 토대로 실용화와 산업화에 협력할 예정이다.
세 기관은 구체적으로 △포천 지역 산업 특화 융합인재 양성, 재직자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공동 개발·운영 △공동 기술개발 연구 및 산업 현장 혁신 솔루션 도출 △연구 성과 실용화 및 사업화 지원 △바이오식품 융복합 첨단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지원 △교육·연구·산업화 과정의 인적·물적 자원 상호 지원 등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차원태 차 의과학대 총장은 "우리 대학의 바이오 연구 역량을 활용해 바이오 식품 산업 발전에 새 전기를 마련하고, 일자리 창출과 지역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협력 기관들과 긴밀히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이번 협약은 포천시가 바이오식품 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중요한 초석이 될 것"이라며 "포천 지역 인재 양성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통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으로 포천 지역 바이오식품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지역 내 일자리 창출, 청년 인재 유출 방지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또 체계적인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맞춤형 전문 인력을 공급하고 이들이 지역 산업체에서 활동하며 지역 경제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