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식음료업계가 소비자 접점 강화를 위해 다양한 캠페인과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국내를 넘어 해외 소비자들까지 확장하면서 고객 참여형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다.
삼양식품(003230)은 서울 한강공원 수영장과 물놀이장 푸드존에서 '삼양라면', '맵탱' 등 자사 제품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본격적인 폭염으로 도심 속 대표 피서지인 한강수영장을 찾는 이용객이 크게 늘면서, 푸드존 내 삼양식품 판매량은 매주 10~20%씩 증가하고 있다. 현재 여의도·잠원·뚝섬 수영장과 잠실·양화·난지 물놀이장 등 총 6곳에서 운영되는 야외수영장 푸드존에서는 '한강 라면'의 정석이라 할 수 있는 '삼양라면', '맵탱' 등 국물 라면이 물놀이 후 이열치열을 즐기려는 이용객들에게 인기를 모으고 있다.
특히 '맵탱'은 예상보다 빠른 판매로 준비 물량이 조기 소진되며 세 번째 추가 물량까지 투입됐다. 어린이와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는 '짜짜로니'가 큰 호응을 얻었으며, 오픈 1시간 만에 완판되기도 했다. '간짬뽕'과 '탱글'도 색다른 선택지로 주목받으며, '한강 라면'을 즐기는 방식이 한층 다양해지고 있다.
메뉴 선택의 폭 확대와 함께 삼양식품 전 제품을 1000원 할인된 가격에 판매해 한강수영장을 찾은 방문객들이 부담 없이 한강 라면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맞춰 삼양식품은 이용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시설 지원에도 나섰다. 컬러풀한 파라솔과 선베드, 테이블, 드럼통 스탠딩 테이블 등 휴식 시설을 지원하고, 각 수영장에 포토존을 조성해 수영 후 휴식과 인증샷을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삼양식품은 이용객이 급증하는 극성수기를 맞아 오는 25일부터 4주간 매주 금·토·일 잠원 한강공원 수영장에서 방문객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한다. '스텝퍼 펀치', '순간 타임 맞추기', '에어볼 잡기' 등 게임에 참여한 이들에게는 수영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비치타올, 방수돗자리, 메시백, 지비츠, 컵·캔 슬리브 등의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한강수영장은 오는 8월30일까지 운영된다.
농심(004370)이 일본 오사카에 위치한 한큐 백화점 본점에서 오는 28일까지 'Hello! 辛라면'을 테마로 팝업스토어를 실시한다. 서일본 최대 규모 백화점에서 운영하는 팝업스토어를 통해 현지 K라면 대표 브랜드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한큐 백화점에서 '키티버니포니', '오롤리데이' 등 MZ세대 타깃 한국 브랜드를 모아 진행하는 'Hello! Seoul' 행사에, 농심이 식품 대표로 단독 참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농심은 신라면 브랜드를 중심으로, 참가자들이 독특한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로 부스를 구성했다.
참가자들은 제공된 프로필 카드 안내에 따라 한글로 자신의 이름을 써 볼 수 있으며, 한국 유명 맛집 벽면의 메시지보드처럼 행사 소감을 적어 벽에 붙이는 코너도 마련됐다. 이외에도 룰렛 이벤트로 신라면, 너구리 등 인기 브랜드를 증정하고, 자신의 MBTI와 어울리는 라면 별첨 토핑을 제공하는 등 다채로운 이벤트로 참가자들에게 색다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오뚜기(007310)가 오는 27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V.19(The Seoul Illustration Fair V.19)에 참가한다.
오뚜기와 함께해 온 일상의 따뜻한 순간을 일러스트레이션으로 감상할 수 있는 '오뚜기 스위트 홈(T01)' 부스와 전시를 관람하며 콘크림스프팝콘과 스위트콘 나쵸를 즐길 수 있는 영화관 테마의 '오뚜기 해피냠냠 팝콘가게(V22)' 부스까지 두 개의 부스를 선보인다.
'오뚜기 스위트 홈' 부스는 일상 속 자연스럽게 스며든 오뚜기 제품과의 따뜻한 기억을 조명한 일러스트레이션 전시 공간이다.
이번 전시는 올해 '스위트 홈'과 '오뚜기 스프 55주년'을 주제로 개최된 제3회 오뚜기 일러스트레이션 공모전(OIF) 수상작 중 일부로 구성되어 따뜻한 브랜드 감성이 담긴 창의적인 일러스트레이션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오뚜기 시그니처 색상인 노란색 톤으로 꾸며진 포토존이 마련되었고, '나만의 스위트 홈'을 직접 그려보고 랜덤 선물도 뽑을 수 있는 체험형 이벤트 또한 진행될 예정이다.
'해피냠냠 팝콘가게' 부스는 오뚜기의 스프와 스위트콘 제품을 활용한 이색 F&B 콘텐츠 공간으로, 영화관 매점 콘셉트로 구현됐다. 옐로우즈 캐릭터가 함께하는 해당 부스에서는 오뚜기 옥수수 스프, 스위트콘과 같이 친숙한 제품을 활용한 '콘크림스프팝콘'과 '스위트콘나쵸'를 맛볼 수 있다.
△오리지널 티켓 특전 △캐릭터 콤보 △오뚜기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우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와 체험거리도 준비돼 있다. 또한 오뚜기의 공식 캐릭터 '옐로우즈(Yellows)'는 부스 전반을 아우르며 오뚜기 제품과 함께하는 '맛있는 행복'을 전하며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롯데칠성음료(005300)가 비알코올 맥주 브랜드 '클라우드 논알콜릭'을 앞세워 오는 26일 롯데자이언츠와 기아타이거즈의 경기가 열리는 부산 사직야구장에서 롯데자이언츠와 함께 '클라우드 논알콜릭 매치데이'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스포츠 응원의 현장에서 알코올 부담없이 클라우드 맥주의 맛과 향을 그대로 즐길 수 있는 클라우드 논알콜릭만의 매력을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전달하고자 기획됐다.
클라우드 논알콜릭 매치데이는 오후 4시30분부터 중앙 광장에서 열리는 장외 이벤트와 경기 관람과 함께 즐기는 클라우드 논알콜릭 OX퀴즈 게임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장외 이벤트 존에서는 클라우드 논알콜릭을 만들어보는 간접 브랜드 체험이 제공된다.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클라우드 논알콜릭 캔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하면 나타나는 AR(증강현실) 발효장치와 떠다니는 특수효모를 터치해 '완성형 논알코올 맥주 만들기'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논알코올 맥주 만들기 체험을 마친 참가자는 '핀볼 게임'에 도전 가능한 구슬을 얻을 수 있으며, 핀볼 스코어에 따라 '클라우드 논알콜릭 자판기' 이용권 또는 응원용 굿즈가 지급된다. 자판기에서는 제품 샘플링과 함께 자이언츠 유니폼, 짐색, 캔따개 등의 경품이 제공되고 특히, 행운의 클라우드 논알콜릭을 뽑은 참가자는 이날 시합인 롯데자이언츠 대 기아타이거즈 경기의 시구 자격을 얻을 수 있다.
풀무원(017810)이 여름방학을 맞아 어린이와 학부모를 위한 디지털 특별 체험 프로그램 '비대면 두부공장 견학'을 선보인다. 참가자들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속 풀무원 두부공장을 간접 견학하고, 집에서 온라인으로 두부 만들기까지 체험할 수 있다.
풀무원은 오는 8월14일, 메타버스와 온라인 실시간 체험을 결합한 '비대면 두부공장 견학'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참가 신청을 7월25일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풀무원이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에 구현한 가상 공간 '풀무원 두부 팩토리'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아이들과 학부모는 제페토 안에 조성된 테마파크형 두부공장을 둘러보며 실제 음성 두부공장의 생산 과정을 간접 체험할 수 있다.
두부 만들기 프로그램에서는 '두부 만들기 키트'를 활용해 집에서 ZOOM을 통해 강사와 함께 실시간으로 두부를 만들 수 있다. 참가자에게는 두부 만들기 키트를 집으로 발송하며, 예약 날짜에 ZOOM으로 수업에 참가하면 된다.
참가 신청은 풀무원 공장견학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만 7세에서 13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보호자와 함께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모집 인원은 선착순 14명이다.
이탈리아 프리미엄 워터 브랜드 산펠레그리노(Sanpellegrino)가 오는 7월25일부터 8월3일까지 서울 이태원 프로세스에서 글로벌 캠페인 'LIFE IS JUICIER(라이프 이즈 쥬시어)'를 테마로 한 팝업스토어를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남부 이탈리아의 감성과 라이프스타일에서 영감을 받아, 일상 속 여유와 소소한 행복을 통해 평범한 삶을 특별한 순간으로 바꾸는 경험이 인생을 더욱 풍요롭게 만든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LIFE IS JUICIER' 캠페인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특히 산펠레그리노는 국내 최초로 운영하는 이번 팝업스토어를 통해 산펠레그리노 이탈리안 스파클링 드링크(이하 산펠레그리노 ISD)와 함께 삶의 풍미를 즐기는 다양한 방법을 소비자와 직접 공유할 예정이다.
팝업스토어는 이탈리아 특유의 감성과 시트러스의 싱그러움이 일상을 가득 채운다는 의미를 담아, 이탈리아 시칠리아의 해변 마을을 옮겨 놓은 듯한 콘셉트로 구성된다. 공간 내부에는 △칵테일 바 & 클래스 △키링 DIY 이벤트 △럭키드로우 △감성 포토존 및 포토엽서 만들기 등 이탈리아의 분위기를 담은 다양한 체험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방문객은 SNS 인증 시 산펠레그리노 ISD 제품을 증정하는 참여형 이벤트와 현장 제품 구매 시 즉석 경품 이벤트 등에도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이번 팝업스토어에서 산펠레그리노는 다양한 F&B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한정판 메뉴를 선보이며, 산펠레그리노 ISD를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아시아 50 베스트 바(Asia's 50 Best Bars) 4곳(바 참, 르챔버, 앨리스 청담, 소코바)와 함께 산펠레그리노 ISD를 베이스로 한 10종의 시그니처 칵테일 메뉴를 선보일 예정이다. 팝업스토어 운영 기간 중 금요일과 토요일에는 국내 정상급 바텐더들이 직접 진행하는 게스트 바텐딩 프로그램과 DJ 부스 운영이 함께 진행되어, 저녁 시간대에도 산펠레그리노 ISD만의 감각적인 무드를 즐길 수 있다.
아울러 프리미엄 디저트 브랜드 '파티세리 후르츠(Pâtisserie Fruits)'와의 협업을 통해서는 산펠레그리노 ISD의 네 가지 맛을 담은 과일 모양의 무스케이크와 올 여름 처음 선보이는 멜로그라노 & 아란시아(석류 & 오렌지) 맛을 모티브로 한 신규 디저트를 기획했으며, 커피 전문 브랜드 이코복스커피(Ikovox Coffee)와 산펠레그리노 ISD를 모티브로 개발한 한정판 레몬 티라미수 디저트를 선보인다.
팝업스토어 체험 프로그램을 원하는 소비자들은 네이버 예약하기(예약 링크)를 통해 방문 신청 가능하며 럭키 드로우 이벤트 및 칵테일 체험 클래스 등의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또한 사전 예약 없이도 현장 방문 후 제품 구매 시 이벤트 참여 기회가 제공되어 보다 폭넓은 고객 참여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