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홍성군 소식] 클라우드 활용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 완료 보고회 개최

오영태 기자 기자  2025.06.24 10:27:50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충남 홍성군은 클라우드 활용 디지털 혁신의 주요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지난 23일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 완료 보고회를 개최했다.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은 내부 데이터 180건, 외부 API 36건, 민간 데이터 68개 등 각종 데이터의 유기적인 연계와 통합 관리를 목표로 구축됐으며, 이를 통해 홍성군은 정책 결정을 위한 데이터 기반 행정의 토대를 마련함과 동시에 공공 서비스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플랫폼 구축으로 연령별 인구 변화, 지역 경제 동향, 안전 관련 데이터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통합적 분석과 클라우드를 활용한 시각화가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군민들에게는 보다 체계적이고 신뢰성 높은 공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으며, 주요 정책 설계와 집행 과정에서도 실질적인 변화가 이뤄질 전망이다.

군은 향후 해당 플랫폼을 활용해 민간·공공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역 주민의 행정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대민용 데이터 포털 웹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용록 홍성군수는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은 단순히 데이터를 수집·저장하는 것을 넘어 활용 가능하도록 설계됐다"며, "분석된 데이터를 근거로, 보다 과학적인 행정을 펼치고 홍보안을 마련해서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더 나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해당 플랫폼은 최신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행정 데이터를 통합·분석·활용 가능하게 만들어 홍성군의 디지털 전환을 대표하는 프로젝트로 자리 잡게 됐다.


■ 홍성군, 건강도시 스탬프투어로 두마리 토끼잡자...도시에서 건강을 만나다


홍성군은 군의 관광지를 걸어보며 건강도 얻고, 탄소중립 실천에도 동참할 수 있는 '건강도시 스탬프투어'의 참여를 독려하고 나섰다.

참여 방법은 '워크온'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해 회원가입을 한 후 '2025 건강 도시 스탬프 투어-도시에서 건강을 만나다' 챌린지에 참여하면 된다.

스탬프는 홍성군 관광지인 홍주성 천년여행길, 속동전망대 홍성스카이 타워 둘레길, 돌산동산정원, 남당항 해양분수공원, 홍예공원, 놀궁리 해상파크 둘레길, 죽도 둘레길을 걸으면 획득할 수 있다.

홍성군보건소 임현영 건강증진과장은 "도시에서 건강을 만나다 걷기 챌린지 참여를 통해 건강을 지키고 홍성군 관광지를 널리 알리는 일에 동참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건강도시 스탬프투어'는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및 산림청과 연계해 걷기를 통해 건강과 온실가스 감축 등 탄소중립 실천과 홍성군 문화 관광지 또한 함께 알리는 목적으로 실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