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진전문대, 도서관 문화행사와 책맹탈출클럽 성료
[프라임경제] 영진전문대학교(총장 최재영) 도서관이 '도서관의 달'을 맞아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개최하고, 지난 17일 오후 시상식을 열며 행사의 대미를 장식했다.
이번 문화행사는 지난 5월 한 달 동안 진행됐으며, △베스트리포트(Best Report) 공모전 △서평 공모전 △테마 도서 전시회 △사진기록물 전시회 △표지에 담긴 시선(詩線)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꾸려졌다.
특히 백호체육대회 기간(5월 29~30일) 중 진행된 '책맹탈출클럽'은 독서와 게임을 결합한 색다른 프로그램으로, 참가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책맹탈출클럽'은 2~3인으로 구성된 팀이 지정 도서 3권을 읽고, 도서관 내에 마련된 총 6개 미션을 수행하며 협동력을 발휘하는 독서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이번 행사 미션은 △독서퀴즈 3종 △메타버스 캠퍼스 관련 퀴즈 △도서 표지 그림 퍼즐 맞추기 △고깔모자를 쓰고 책을 옮기는 '고깔모자 대작전' 등으로 구성됐으며, 총 23개 팀, 55명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펼쳤다.
참가자 임건수 학생(컴퓨터정보계열 2학년)은 "중간까지는 1등이었는데, 아쉽게 순위에 들지 못했다"며 아쉬움을 나타냈고, 류강민 학생(AI융합기계계열 1학년)은 "처음 참가했는데 체육대회처럼 신나고 팀원들과 함께 문제를 풀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고 했다.
이번 '책맹탈출클럽'에서 1등을 차지한 '삼성라이온즈' 팀의 임승욱 학생(AI융합기계계열 2학년)은 "세 번째 도전 끝에 드디어 1등을 차지해 기쁘다"며 환하게 웃었다.
1등 팀에게는 상금 45만원, 2등 팀 30만원, 3등 팀 15만원의 상금이 수여됐으며, 모든 참가자에게는 기념품이 증정됐다.
한편, 영진전문대학교 도서관은 독서 활성화를 위해 기획한 '책맹탈출클럽' 프로그램으로 '제16회 도서관 혁신 아이디어 및 우수 현장사례 공모'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 영남이공대, 기말고사 응원 도서관 간식 배부 행사 가져
푸드트럭으로 따뜻한 응원과 든든한 간식 제공…도서관 이용 활성화 기대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지난 17일 오후 본관 앞 야시골 쉽터 앞에서 '2025학년도 1학기 기말고사 도서관 간식 배부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도서관 간식 배부 행사는 본격적인 기말고사 일정에 돌입한 학생들을 격려하고, 도서관 열람 시설의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된 대학 차원의 응원 이벤트다.
기말고사 기간은 많은 학생들에게 체력과 정신력이 동시에 요구되는 시기로 영남이공대학교는 매 학기마다 다양한 형태의 응원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이날 행사에서는 시험 준비에 지친 재학생들에게 푸드트럭을 활용해 재학생 1인당 음료 1잔과 샌드위치 1개를 제공하고 시험 준비에 지친 재학생들에게 따뜻한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푸드트럭이라는 친근한 방식과 참여 절차를 간소화해 바쁜 시험 기간 중 많은 학생들이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간식 배부 행사는 단순한 간식 제공을 넘어, 도서관 열람실과 학습 시설 이용을 장려하는 목적도 함께 지니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 도서관은 최근 재학생들이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학습존과 휴게공간을 개선하고 학생들이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재용 총장은 "이번 행사가 시험이라는 중압감 속에서도 묵묵히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는 재학생들에게 잠시나마 따뜻한 위로와 응원의 시간이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재학생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들이 보다 안정적으로 학업에 몰두하고, 미래 사회의 전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대구대학교, 제21회 전국 중·고등학생 미술실기대회 시상식 개최
손경현 학생 대상 수상
대구대학교(총장 박순진) 전국 중·고등학생 미술실기대회에서 손경현 학생(검정고시)이 대상을 수상했다.
대구대 디자인예술대학(학장 김정환)은 지난 17일 경산캠퍼스 성산홀(본관) 성산복합문화공간에서 '제21회 전국 중·고등학생 미술실기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대상, 최우수상, 금상, 특별상(대구미술협회장상, 대구경북디자인진흥원장상, 대구경북디자인산업협회장상), 은상, 동상 등이 수여됐다.
또한 대구대는 대회 출전과 작품 지도에 힘써준 고교 및 미술학원 교사 등에게 지도교사상과 우수지도상을 수여했다.
특히 대상 수상자에게는 대구대 총장상 상장과 함께 본교 입학 시 8학기 수업료 전액에 해당하는 장학금이 수여된다.
김정환 대구대 디자인예술대학 학장은 "올해로 21회째를 맞은 미술실기대회가 전국에서 뛰어난 역량과 무궁한 잠재력을 가진 우수한 중고등학생 참가자 작품들이 많아 경쟁이 치열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대회가 성공적인 입시미술의 사전 경연장이 되고 장차 우리나라 미술 디자인계를 이끌어 갈 인재를 발굴 육성하는 좋은 기회가 됐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5월 10일 치러진 대구대 제21회 전국 중·고등학생 미술실기대회에는 1203명이 신청해 열띤 경쟁을 펼쳤으며, 입상작은 오는 20일까지 경산캠퍼스 성산복합문화공간(본관 L층)에 전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