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유통업계가 환경의 날(6월5일)을 맞아 다양한 환경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5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제주특별자치도, 다회용기 전문업체, 다회용기 회수업체 및 관계단체 등 10개 기관과 '배달 다회용기 사용 문화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각 협약기관은 '2040 플라스틱 제로 제주' 실현 목표를 달성하고자 세부 역할을 분담하여 배달 다회용기 이용 활성화를 위해 협력한다.
배민은 이번 협약을 통해 앱 내 다회용기 이용을 위한 기능을 도입하고, 도내 캠페인과 홍보활동 등을 진행해 이해관계자 인식 제고에 나선다. 특히 제주도 내에서 배민 고객들이 다회용기 주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주관광협회와 협력해 도내 숙박시설 다회용기 배달 주문 활성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다회용기 주문은 제주도 내 배달주문 수가 높은 노형동, 연동에서 오는 8월부터 우선 도입되며,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배민은 2024년 3월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을 발표하며 배달업계 최초로 친환경 배달문화 확대를 위한 중장기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2022년부터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 배민은 현재 배민 앱을 통해 서울시 20개 자치구, 경기도 8개 지자체, 인천시 일부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CJ제일제당(097950)이 햇반 용기 업사이클링을 통한 지속가능경영(ESG)에 박차를 가한다.
CJ제일제당은 플라스틱 재활용 기업 승진케미칼과 포장재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지난 2일 서울 중구 CJ제일제당센터에서 진행된 MOU를 통해 CJ제일제당은 햇반 용기 회수체계 구축 및 운영 지원을, 승진케미칼은 회수한 용기의 재활용 플라스틱 원료화 등 햇반 용기 업사이클링 활동 안착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와 연계해 CJ제일제당은 고객이 직접 돌려보낸 햇반 용기를 활용해 DIY 시계를 만드는 임직원 봉사활동도 진행한다.
승진케미칼은 지역자활센터에서 수거 후 분리·세척한 햇반 용기를 받아 플라스틱 원료로 재가공하고, CJ제일제당은 임직원들이 봉사활동에 보다 쉽게 동참할 수 있도록 업사이클 시계 제작 키트를 만들어 참여하는 직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들을 초청해 플라스틱 재활용 관련 환경 교육과 휴대용 사출기를 활용해 시계 꾸미기용 플라스틱 생산 체험 등도 진행한다.
CJ제일제당은 2022년부터 햇반 용기 수거 캠페인을 펼치며, 재활용이 가능하지만 대부분 폐기되던 햇반 용기를 직접 회수하고 있다. 현재 CJ제일제당 사업장 및 지자체, 지역자활센터 등 전국 총 211곳에 햇반 용기 수거함을 설치해 운영 중이며, 자사몰인 CJ더마켓을 통한 온라인 회수 및 카카오메이커스와의 협업 등 채널을 다양화하며 환경을 위한 자원순환 플랫폼 구축에 힘쓰고 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이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다시 한 번 ESG 실천 의지를 다지고 있다.
실제로 서울우유는 2021년 2월 유업계 최초로 'ESG위원회'를 출범하고, '우유로 세상을 건강하게'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한 ESG 경영 체계를 구축한 바 있다. 특히, 가장 먼저 '친환경'을 안건으로 정하고,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먼저, 자원 순환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 저감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유기농우유(700㎖), 그린라벨우유(1000㎖) 등 우유 제품은 재생원료(r-PET) 플라스틱병을 사용하고, 떠먹는 요구르트 '요하임', 액상 요구르트 등 발효유 제품에는 라벨 및 각인을 제거한 무라벨 패키지를 적용했다. 이와 함께 종이 스트로우 사용, 캡스티커 제거, 수분리 라벨 적용 등 친환경 포장재 적용 품목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친환경 목장 조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2022년부터 목장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태양광 발전시설, 정화처리장치 등 친환경 장비 구입 비용 및 해썹(HACCP) 인증을 지원하고 있으며, 목장 환경 개선을 위한 클린 팜(Clean Farm) 캠페인 전개, 동물복지를 우선한 축산농장 저변 확대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이 밖에도 정부가 선언한 '2050 탄소중립 실현' 시책에 맞춰 탄소저감 로드맵을 수립하고, 과감한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실제로 2022년부터 친환경 에너지 활용을 위한 태양광 발전 시설 구축, 공장 관내 깨끗한 하천 유지를 위한 다양한 설비 구축에도 투자를 진행 중이다.
스킨케어 브랜드 스킨1004(스킨천사)가 글로벌 재활용 혁신 기업 테라사이클에서 진행하는 '럭키-드롭 자원순환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자원 선순환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기획됐다. 스킨1004는 분리배출이 어려운 복합재질의 퍼스널케어 제품을 수거해 재활용하면 새로운 자원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알리고 일상에서 재활용 실천을 독려할 예정이다.
오는 30일까지 성수동 카페거리에 비치된 '제로 웨이스트 박스'에 스킨1004를 비롯한 각종 화장품, 구강청결제, 핸드크림 공병과 칫솔, 건강기능식품 용기 등을 반납해 참여 가능하다. 수거한 공병은 테라사이클을 통해 재질별로 분류한 뒤 재활용되며 참여자에게는 스킨1004의 대표 제품인 '마다가스카르 센텔라 앰플'을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협업 카페는 로우키 성수점·헤이그라운드점, 리사르 성수점, 마르코웤스 1·2호점, 사운드프로바이더, 파벤 등 7곳이다.
이외에도 스킨1004는 지속가능경영(ESG)의 일환으로 자원순환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2023년부터 테라사이클과 협업해 자사 공병 수거 및 재활용 캠페인 'GREEN 1004'를 전개 중이다. 또한 제품 용기에는 재활용 및 재생 용이한 소재를 확대 적용하는 등 친환경 브랜드 철학을 실천하고 있다.
동서식품은 총 3000만원의 기부금을 환경 보호 단체에 전달했다.
이번 기부는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기후 변화 대응과 자연환경 보호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기부금은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체인지메이커, 휴먼인러브, 환경재단 등 여러 환경단체로 전달되어 각 단체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사용될 예정이다. 체인지메이커에서는 도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나무 식재, 휴먼인러브는 해변 및 수중 쓰레기 수거, 환경재단은 갯벌 도요새 서식지 정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네슬레코리아가 그룹 차원의 환경 전략 '굿 포 더 플래닛(Good for the Planet)'을 바탕으로 한 탄소 중립 활동 현황과 성과를 발표했다. 또한 네슬레의 대표 초콜릿 브랜드 '킷캣'이 오는 6일까지 'Let’s make 킷캣효과' 캠페인을 전개하며 친환경 활동에 대한 소비자 참여를 독려한다고 전했다.
네슬레의 '굿 포 더 플래닛 전략'은 기후 변화, 자연 생태계 훼손, 물 부족, 플라스틱 오염 등 지구가 직면한 주요 환경 과제에 대응하고, 재생 가능한 식품 시스템을 대규모로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네슬레는 특히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탄소 중립 실현에 주력하고 있다. 실제로 2018년 기준치 대비 20.38%의 온실가스 순 배출량 감소를 달성했으며, 2030년까지 50%를 감축하고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할 계획이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식량 생산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최대 3분의 1을 차지하며, 특히 온실가스 배출의 약 3분의 2가 농업 부문에서 발생한다. 이에 네슬레는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 재생 농업에 집중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네슬레는 2025년까지 커피와 코코아 등 주요 원재료의 최소 20%를 재생 농업 방식을 채택한 농가에서 조달하고 2030년까지 이 비율을 50%까지 확대한다는 목표 아래, 재생 농업 분야에 약 2조110억원(12억 스위스 프랑)을 투자하고, 전 세계 약 50만명의 농부들과 협력해 재생 농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한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다방면의 노력도 펼치고 있다. 먼저, 산림 별채 방지 노력에 힘입어, 지난 2024년 말 육류, 팜유, 펄프 및 종이, 대두, 설탕, 코코아, 커피와 같은 주요 원재료 공급망의 93.5%가 '삼림 파괴 없는(Deforestation-free)' 공급망으로 평가받았다. 뿐만 아니라 네슬레는 2025년까지 신재 플라스틱 사용량을 2018년 대비 3분의 1까지 줄이고, 전 세계 모든 네슬레 제조 시설의 재생 전기 사용을 100%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네슬레의 대표 초콜릿 브랜드 킷캣(Kit Kat) 역시 제품 생산의 전 과정에서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며 글로벌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있다. 킷캣은 주요 원재료인 코코아를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조달하기 위해 '네슬레 코코아 플랜(Nestlé Cocoa Plan)'을 도입해 운영 중이다.
해당 플랜을 기반으로 네슬레는 코코아 생산지의 환경과 농가의 삶을 동시에 개선하고 있다. 지금까지 전 세계에 총 170만그루의 산림수를 보급했으며, 가나 지역 코코아 농가의 92%가 농업 교육을 수료하도록 지원했다. 또한 아동 노동을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12만3953가구에 도입하고, 코트디부아르에서는 약 1500헥타르의 토지에 대한 재조림을 완료했다. 현재 킷캣 제품에 사용되는 코코아의 약 88.9%는 네슬레 코코아 플랜을 통해 책임감 있게 조달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005300)가 EBS, 초록우산과 공동 기획하고 제작한 어린이 환경교육 뮤지컬 '환경지킴이 히어로 이벤져스 이다'를 6월5일 경남 양산 쌍벽루아트홀에서 공연한다.
롯데칠성음료는 환경의 날을 맞아 미래의 주역인 아이들에게 환경보존을 주제로 가족과 함께 즐기는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EBS 어린이 환경교육 뮤지컬 제작 지원에 참여했다. 이번 공연은 EBS의 인기 뮤지컬 '이벤져스' 용사들과 롯데칠성음료의 환경지킴이 캐릭터 '이다'를 합작 기획한 것으로 관객과 소통하는 라이브쇼 형태로 진행된다.
뮤지컬은 환경 보호를 방해하는 악당 버려버려캣으로부터 번개맨과 이다, 아이들이 함께 수질보호와 분리배출 활동을 통해 얻은 클린에너지를 모아 환경을 지켜낸다는 내용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공연을 관람한 어린이들이 환경을 지키며 수자원과 분리배출의 중요성을 배우고 지구를 사랑하는 마음을 깨닫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롯데칠성음료는 오는 6월13일 충주시문화회관에서 진행하는 '모여라 딩동댕'의 공개방송 제작 지원에도 참가한다. 충주 공개방송은 '플라스틱은 쓰레기가 아니다'를 주제로 번개맨과 이다가 폐플라스틱 병을 모아 순환경제의 초석이 되는 분리배출 활동에 앞장선다는 내용의 공연이 준비될 예정이다. 나만의 파우치 꾸미기 등 관람객 대상으로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도 함께 마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