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홈플러스가 회생절차의 핵심 과제였던 임대료 조정 협상에서 뚜렷한 진전을 이루며 회생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전체 68개 임대 점포 중 41개 점포에 대해 임대료 및 계약조건 조정 합의를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회생절차 개시 이후 점포 운영 정상화를 위해 과도한 임대료를 합리적인 수준으로 조정하는 협상을 진행해왔다. 계약 이행 여부에 대한 최종 답변 기한인 5월31일을 앞두고 현재 41개 점포의 임대료 및 계약조건 조정 합의를 완료했다.
홈플러스는 최종 답변기한이 도래함에 따라 해지권 소멸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번 1차로 계약 해지를 통보했던 17개 점포 외에 아직 협상이 진행 중에 있는 10개 점포에 대해 법원의 승인을 받아 추가로 계약 해지를 통보할 예정이다.
홈플러스 측은 "이는 단순히 해지권이 소멸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한 27개 점포 임대주들과는 향후로도 계속 협상을 계속해나갈 것"이라며 "현재 상당수 임대주들과는 입장 차이를 좁혀가고 있어 긍정적인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대료 조정안이 다소 과도하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서는, 미국의 '챕터11(Chapter 11)' 제도를 예로 들며 정당성을 강조했다. 실제 미국의 회생절차에서는 소매점포 임대료가 평균 35~44% 감액되었고, 계약 해지 비율은 약 35%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홈플러스는 폐점 최소화를 위한 협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만일 협상이 최종 결렬될 경우에도 해당 점포 소속 직원의 고용은 전원 보장할 방침이다. 회사는 '고용안정지원제도'를 통해 직원들을 인근 점포로 재배치하고, 새로운 근무지에 조속히 적응할 수 있도록 격려금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회생절차 개시 두 달 만에 점차 경영이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며 "이번 임대료 협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회생 절차를 조기에 종료하고, 빠른 시일 내 경영 정상화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