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창원시는 지난 27일 경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 개최된 시내버스 노사의 2차·3차 조정이 최종 결렬됐으며, 시내버스 9개사 669대의 운행이 중단돼 파업이 발생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14시부터 진행된 2차 조정은 자정 무렵 노사의 동의로 새벽 3시까지 조정기한을 연장해 3차 조정을 실시하는 등 추가 협상을 진행했으나,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결렬됐다.
당초, 창원 시내버스 노사는 서울·부산 등 주요 광역시가 통상임금, 임금협상과 관련해 대안을 찾지 못하는 상황에서 합의안을 마련하기 어렵다는 판단하에 종사원 처우개선을 위한 단체협약을 우선 정리하기 위해 협상을 지속했다.
하지만, 노조가 협상 최종기한인 03시까지 추가 요구사항만을 계속해서 제시하며 사측의 제시안을 수용하지 않아, 협상 마지막 단계에 이르러 통상임금 문제까지 거론해 협상이 결렬됐고, 더 이상 조정이 어렵다고 판단한 경남지노위에서 조정을 중지했다.
통상임금과 관련해 가장 일선에서 치열하게 협상을 진행하던 서울시는 협상결렬에도 노측에서 파업을 유보했고 울산 버스노조의 경우 교섭은 계속 진행 중이지만 첫차는 운행을 시작하였지만, 창원 버스노조에서는 파업을 유보하지 않고 진행해 시민들의 출근길에 큰 혼선이 빚어졌다.
또 광역지자체인 인천, 경기, 제주지역은 조정기한을 연장했으며, 대구, 대전 지역은 조정을 신청하지 않아 파업의 가능성을 일축했다.
창원 시내버스 재정지원 규모는 준공영제 시행 전인 2020년 586억원에서 2024년 856억 원으로 약 270억원 증가했다. 이 중 운전직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190억원으로 전체 증가액 대비 7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상임금과 임금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증가액 330억원이 고스란히 반영되면 재정지원 규모는 순식간에 1200억원으로 전년 대비 40%나 증가하게 된다.
시는, 시내버스 669대가 운행에 중단돼 시민불편이 예상됨에 따라 시는 비상수송대책을 즉각 시행했고 관내에 거주하는 전 시민을 대상으로 안전문자를 발송해 비상운송수단 이용을 안내했으며, 비상수송대책 안내 콜센터도 운영을 시작했다.
또 운행 준비를 마치고 대기 중이던 전세버스 170대와 관용버스 10대와 임차택시 330대 역시 일사불란하게 운행을 시작했다.
이종근 교통건설국장은 "최선을 다했지만 노측에서 요구하는 임금의 수준이 너무 과도해 도저히 협상이 불가능했다"며 "파업이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사 간의 대화를 이끌어내고 비상수송대책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창원 시내버스 노사는 오늘 14시부터 협상테이블을 재가동해 대화를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