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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시내버스 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 총력…시민 불편 우려 커져

노조 29일 파업 예고에 따라 대체교통 확보·운행조정 등 긴급 대응체계 가동

김성태 기자 기자  2025.05.27 17: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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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광주광역시가 오는 29일 예고된 시내버스 노조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하고 시민 불편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시민들 사이에서는 파업에 따른 대중교통 혼란과 불편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광주시는 27일 시청 세미나1실에서 ‘2025년 시내버스 파업 대비 유관기관 비상수송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시청·자치구·교육청·버스업계 등 23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긴급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파업해도 70% 운행…비노조원·임차버스로 대응"

광주시는 전체 운전원 2400여 명 중 42%에 해당하는 비노조원 등 1020여 명이 운행이 가능하다고 보고, 파업 발생 시에도 평소 버스의 약 70%인 700대를 운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만약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에는 임차버스 투입 등 추가 대책도 준비 중이다.

또한 도시철도와 택시 운행 확대, 출퇴근 시간 조정, 등하교 유연화, 카풀 장려 등 다양한 방안을 병행해 추진할 계획이다. 현장 점검반도 구성해 노조의 운행 방해 행위를 차단하고, 시민 안내를 위한 정류소 공지와 온·오프라인 홍보도 병행할 예정이다.

◆시민들 '파업 반복에 피로감'…준공영제 이후 시민 만족도는?

광주 시내버스는 2006년 준공영제 도입 이후 안정적인 운행 기반을 구축했지만, 반복되는 노사 갈등과 임금 협상 문제로 인해 시민들 사이에서는 '실질적 서비스 개선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시민 만족도에 대한 수차례 조사에서는 광주 시내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가 '보통'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신뢰도 하락이 우려된다.

이번 파업은 임금 8.2% 인상 및 정년 연장(61세→65세)을 요구하는 노조 측과 임금 동결을 주장하는 사측의 입장차가 주요 쟁점이다. 

광주지역 운전원 연평균 급여는 대전‧대구와 비슷한 수준이며, 파업 기간 운전원 급여는 '무노동 무임금 원칙'에 따라 지급되지 않는다. 

찬반투표(27~28일) 및 28일 광주지방노동위원회 2차 조정 결과에 따라 파업 여부가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배상영 광주시 대중교통과장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도 자가용 함께 타기, 도보 이동 등 대체 교통수단 활용에 적극 협조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