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한국어촌어항공단, 수산공익직불제 지급 대상자 온라인 교육 서비스 개시

직불금 지급 전 필수 이수…어업인 교육 접근성 대폭 개선

오영태 기자 기자  2025.05.09 14:49:40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한국어촌어항공단(이사장 홍종욱)은 수산공익직불금 수령을 희망하는 어업인을 대상으로 '수산공익직불제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수산공익직불제는 수산업 및 어촌의 공익 기능 증진을 위해 일정한 의무를 이행한 어업인에게 직불금을 지급하는 제도로, △소규모어가 △어선원 △조건불리지역 △경영이양 △수산자원보호 △친환경수산물 생산지원 직불제 등 총 6가지로 구성돼 있다.

이 가운데 경영이양을 제외한 모든 직불금 대상자는 선정 이후 직불금 지급 전까지 관련 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하며, 이는 '수산업·어촌 공익기능 증진을 위한 직접지불제도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법정 의무교육이다.

이날 교육 내용은 △수산업·어촌의 공익 기능 △직불금 지급 요건 △어업인의 준수사항 △직불제별 주요 내용 등으로 구성되며, 올해는 어업인이 궁금해하는 사례를 반영해 교육 몰입도와 실효성을 높였다.

교육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수산교육포털 또는 카카오톡 '수산공익직불제 교육 상담센터' 채널을 통한 알림톡을 통해 수강할 수 있다.  카카오톡이 없는 경우 문자메시지로 안내되며, IT기기 사용이 어려운 계층을 위한 지역별 현장 교육은 하반기에 별도 운영될 예정이다.

홍종욱 한국어촌어항공단 이사장은 "수산공익직불제 교육은 단순한 직불금 수급 절차가 아닌, 지속 가능한 수산업 기반을 마련하는 핵심 교육"이라며, "어업인 누구나 손쉽게 수강하고 불이익 없이 직불금을 받을 수 있도록 공단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수자에게는 모바일 이수증이 자동 발송되며, 수산교육포털에서도 출력이 가능하다. 교육 관련 문의는 전용 콜센터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