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보령시 공직자 대상 '생성형 AI 활용 언론 대응 교육' 실시

생성형 AI로 보도자료 작성 효율 UP…"전 직원이 홍보 전문가로"

오영태 기자 기자  2025.04.25 10:03:35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충남 보령시는 지난 24일 보령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공직자 120명을 대상으로 '공직자 언론 대응 및 홍보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챗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공직자들의 언론 대응 능력과 보도자료 작성 능력을 높이고, 행정 업무 전반에 걸친 AI 활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공문서 작성, 시정 홍보 등 다양한 분야에 생성형 AI를 적용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정책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교육 강사로는 좋은예감 미디어연구소 최미영 대표이사가 나서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및 직무역량 강화'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최 대표는 한국미디어아트진흥회 전북지회장, 한국AI교육연구원 선임연구원 등 다양한 관련 기관에서 활동하고 있는 AI 및 미디어 분야 전문가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한 주무관은 "AI를 활용하면 반복적인 작업이 줄고, 시민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정책의 핵심을 전달하는 데 집중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크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동일 보령시장은 "많은 직원들이 보도자료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는데, 생성형 AI 서비스를 활용하면 작성이 훨씬 수월해지고 업무 효율도 높아질 것"이라며, "전 직원이 홍보 전문가가 되어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 행정을 실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