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충북도 '2025 제안 공모전' 개최

"머물고 싶은 충북, 살고 싶은 충북" 주제...최대 상금 300만원

오영태 기자 기자  2025.04.11 17:30:43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충청북도는 오는 14일부터 27일까지 도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2025년도 충청북도 제안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머물고 싶은 충북, 살고 싶은 충북'을 주제로, 인구감소 문제를 극복하고 인구 유입 및 정착 활성화를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채택된 우수 제안에는 금상 300만원을 포함해 총 5단계의 상금(노력상 포함)이 수여된다.

주요 제안 분야는 △출산·육아 지원 △청년 일자리 창출 △어르신 맞춤 정책 등이며, 예시로는 △돌봄과 보육 걱정 없는 육아친화도시 조성 방안 △청년이 머물고 싶은 충북형 기업 생태계 조성 △노년층 정주 여건 개선 전략 등이 있다.

도는 접수된 제안에 대해 소관 부서의 1차 심사, 제안실무위원회의 2차 심사 및 국민투표를 거쳐 최종 심사를 진행하며, 오는 6월 말 시상식을 열 예정이다. 이 중 우수 제안은 행정안전부 주관의 '중앙우수제안'으로도 추천된다.

이방무 충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공모전은 도민 개개인의 생활 속 불편함이 정책 변화로 이어질 수 있는 열린 기회"라며, "충북의 미래를 국민의 생각에서 시작해 '머물고 싶고, 살고 싶은 충북'을 함께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응모는 충북도청 홈페이지 '도정제안' 탭 또는 국민신문고 국민제안 코너를 통해 가능하며,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