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국가보훈부 서울제대군인지원센터(센터장 노상현)는 2025년 지난 24일 중·장기 복무 제대군인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캐나다 해외취업 및 이민 설명회'를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ZOOM)을 통해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제대군인의 해외 취업·이민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캐나다 각 주별 비자 제도와 취업 가능 직종, 이민 절차 등의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자리였다.
특히, 캐나다 취업과 이민을 고려하는 제대군인들에게 △주별 비자 정책 △취업 시장 동향 △필수 준비사항 등을 상세히 안내했다. 현실적인 이민·취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설명했다. 또한 참가자들은 실시간 질의응답을 통해 궁금한 사항을 직접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제대군인에게 유리한 직업군과 취업 가능성에 대한 정보도 제공했다. 캐나다 내 수요가 높은 직종과 이에 대한 경력 인정 기준, 관련 자격증·필수 어학 요건 등에 대한 설명이 이어지며, 참가자들은 실질적인 취업 준비 전략을 세울 수 있었다.
이번 설명회는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제대군인의 해외 취업·이민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구체적인 절차와 준비 방법을 수립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제대군인지원센터 관계자는 "지속적인 해외 취업 설명회를 개최하겠다"며 "제대군인의 글로벌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