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역소멸 대응 특별위원회 제2차 정기회 개최"

윤기형 부위원장 "청년인구 정착을 위한 국가차원의 효과적 주거지원정책 필요"

오영태 기자 기자  2025.02.25 10:16:00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2기 지역소멸 대응 특별위원회(부위원장 윤기형)는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간 경기도의회에서 제2차 정기회를 열고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정기회에서는 청년 인구 유입을 위한 주택구입자금 이자 지원을 건의하며, 지역 청년 인구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경쟁적인 지원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부족하고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역에 부담만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특히, 전세자금 이자 지원이 지역 청년 정착에 효과적이지 않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으며, 청년이 주택을 구매할 경우 이자를 지원해 지역 내 정착을 유도할 수 있는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특위는 2025년도 대표 과제인 "생활인구" 정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전문가 강의를 청강하고, 25일에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을 방문해 행궁을 시찰한 뒤 앞으로의 활동 방향과 목표를 다시 한 번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부위원장 윤기형 의원(충남도의회, 논산1·국민의힘)은 "청년이 지방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소득, 일자리, 주거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대책이 마련돼야 하며, 그 중 주거 문제가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국가에서 효과적인 주거지원 정책을 마련하여 청년 인구의 지방 정착을 유도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