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전영근 예비후보, AI 기반 교육 혁신 공약 발표

정기환 기자 기자  2025.02.20 16:58:55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전영근 부산교육감 예비후보가 부산 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인공지능(AI) 기반 교육 혁신 공약을 발표했다.

전 예비후보는 △AI 교육 확대 △데이터 기반 교육정책 도입 △부산학생 창업학교 설립 등을 핵심 공약으로 제시하며, 부산을 대한민국 최고의 교육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전 예비후보는 우선 AI 기반 교육 혁신을 위해 초·중·고 전 학년에서 AI 교육을 확대하고,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을 적용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겠다고 전했다. 특히 초등학교 실과 교과에서 벗어나 정규 정보 교과를 신설하고, AI 윤리 교육을 강화해 올바른 AI 활용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해 AI 기반 에듀테크 도구를 도입하고, 적응형 학습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학습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별 최적화된 교육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부산교육빅데이터센터를 설립해 데이터 기반 교육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역 산업과 연계한 AI 교육도 추진된다. 전 예비후보는 부산 내 IT·AI 기업과 협력해 고교·대학 연계형 실무 교육을 운영하고, 해양산업·스마트 법률행정 등 지역 특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서부산권에 국제학교를 설립해 글로벌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국제 바칼로레아(IB) 등 해외 교육과정을 도입해 학생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부산학생 창업학교를 설립해 학생과 청년들에게 창업 교육과 멘토링을 제공하고, 창업 역량 강화를 위한 실습 기회를 확대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전 예비후보는 "부산 교육이 미래 사회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AI 교육 혁명과 글로벌 인재 양성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부산을 AI 교육 허브로 만들고, 인구 유출 문제를 해결해 명품 교육·경제 도시로 도약시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