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2월20일 제약·병원 및 바이오업계 소식.
JW중외제약은 A형 혈우병 치료제 '헴리브라'가 환자의 통증 관련 삶의 질을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 국제 학술지 '헤모필리아(Haemophilia)'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헴리브라는 A형 혈우병 환자의 부족한 혈액응고 제8인자를 모방하는 기전의 혁신 신약으로, 혈액응고 제9인자와 제10인자에 동시 결합하는 이중특이항체(Bispecific antibody) 기술이 적용됐다. 특히, 기존 치료제(제8인자 제제)에 대한 내성을 가진 항체 환자뿐만 아니라 비항체 환자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최대 4주 1회 피하주사로 예방 효과가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6월 기준 전 세계 약 2만5000명의 A형 혈우병 환자가 헴리브라 치료를 받고 있다.
벨기에 류벤가톨릭대학교병원 세드릭 헤르만(Cedric Hermans) 교수 연구팀은 헴리브라 글로벌 임상 3상에 참여한 중증 A형 혈우병 환자 504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12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헴리브라 투약 후 78주간 관절 및 부기 통증 변화를 관찰했다.
혈우병 환자의 출혈 중 약 80%가 관절에서 발생하며, 이는 관절 통증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과거 연구에 따르면, 관절 출혈 이력이 있는 혈우병 환자 381명 중 86%가 급성 또는 만성 통증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통증은 신체 활동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쳐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다.
연구 결과, 전체 환자 중 '부기 통증이 전혀 없거나 거의 없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투약 전 37.0%에서 투약 13주 차에 84.0%로 증가했다. '관절 통증이 전혀 없거나 거의 없다'라고 응답한 환자는 30.0%에서 61.0%로 증가했으며, '통증 및 불편함이 없거나 약간 있다'라고 응답한 비율도 같은 기간 71.0%에서 81.0%로 향상됐다. 이러한 통증 개선 효과는 최대 78주까지 지속됐다.
특히, 기존 8인자 치료제로 6개월 이상 예방 요법을 받았던 환자에서 헴리브라 투여 13주 후, 부기 통증과 관련해 '통증이 전혀 없거나 거의 없다'고 응답한 비율이 41.7% 증가했으며, 관절 통증에 대해서도 동일한 응답 비율이 29.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메디톡스의 뉴로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NEURADERM)'이 신세계백화점 뷰티 편집숍 브랜드 '시코르(CHICOR)'에 공식 입점하며 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메디톡스가 자체 개발한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은 시코르 코엑스점, 영등포 타임스퀘어점, 아이파크 용산점, 가산점, 수원점, 스타필드 고양점, 천안아산점, 센텀시티점, 김해점 등 총 9개 점포에 입점했으며, 올 상반기 중 15개 지점으로 입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소비자들은 시코르 매장에서 주력 제품인 '뉴라덤 코어타임 앰플'과 '뉴라덤 더마크림' 등 총 12개의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뉴라덤 더마크림'은 병·의원에서만 구매할 수 있었던 클리닉 전용 '뉴라덤 크림 MD'를 소비자들이 쉽게 만날 수 있도록 새롭게 출시한 제품으로 메디톡스의 특허 독자 원료인 펩타이드 엠바이옴-비티아이(M.Biome-BTi)와 진정 효과에 뛰어난 엑소좀 엠바이옴-브이-나이브(M.Biome-V-Naïve)를 함유하고 있다.
특히, 보습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판테놀이 2만ppm 함유돼 있으며, 인체적용시험에서 사용 2주 후 수분밀도가 78.8% 개선되는 등 피부 바깥과 속의 보습 개선에 효과를 나타냈다. 출시 이후 누적 43만병 이상이 판매된 '뉴라덤 코어타임 앰플'은 '뉴라덤'의 브랜드 인지도 확장에 꾸준히 기여하고 있는 대표적인 제품이다.
현대약품이 다가오는 봄을 맞이해 '달콤한 2월 헤어뷰티 특가' 한정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봄철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를 맞아 피부와 모발 관리를 위한 휴대용 화장품 샘플 증정과 활기찬 하루를 위한 에너지 음료를 파격 할인가로 제공하는 행사를 준비했다
이번 프로모션은 현대약품의 탈모 케어 브랜드 '마이녹셀'과 기능성 클린뷰티 브랜드 '랩클'의 '달콤한 2월 헤어뷰티 특가'와 식품사업부의 '2득데이' 행사로 구성됐으며, 현대약품의 대표 식음료·화장품 브랜드를 모두 만날 수 있는 통합몰에서 오는 3월3일까지 진행된다.
마이녹셀은 현대약품이 독자 조성한 마이녹셀 콤플렉스 10%와 탈모 증상 완화 특허 성분인 소이액트가 함유된 '인텐시브 탈모샴푸' 400mL 6개로 구성된 세트 구입 시 휴대가 편리한 동일 제품 100mL 3개와 6mL 샘플 10매를 증정한다.
랩클은 얼굴과 바디에 모두 사용 가능한 비건 선케어 제품인 '에어 펜스 선스틱 22g' 2개 세트를 48% 할인가로 판매한다. 해당 제품은 가벼운 제형으로 발림성이 좋고 메이크업 전 단계에 사용 시 모공이 보정되는 프라이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마이녹셀·랩클 제품 구매 고객 전원에게 특허 펩타이드를 사용한 랩클 대표 안티에이징 제품인 '프레스티지 펩타이드20 크림' 1mL 샘플 10매를 증정하고 3만원 이상 구매 시 '랩클 비건 수딩 크림 55mL'를 증정한다.
아울러 '2득데이' 행사를 통해 미에로화이바, 365meal 등 자사 식품 전 제품 구매 고객에게 팔라티노스를 사용해 당 부담 없는 클린에너지 드링크 '에너린 10개입'을 81% 특별 할인가로 추가 옵션 구매 혜택을 제공한다.
차바이오텍 계열사 차백신연구소는 ‘ 종양 연관 항원 유래의 펩타이드 및 리포펩타이드와 어쥬번트를 포함하는 항암백신의 조성물 및 이의 용도'에 대한 일본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특허는 차백신연구소가 독자 개발한 면역증강제 플랫폼인 L-pampo™(엘-팜포)을 활용한 항암 백신 및 그 제조방법에 대한 것이다. 차백신연구소는 2024년 3월 한국 및 PCT(Patent Cooperation Treaty, 특허협력조약)를 거쳐 일본 등 5개국에 특허를 출원했다.
특허는 면역증강제를 이용한 항암백신 개발의 성과물이다. 항암백신은 암 세포 특이 항원을 인지하는 T세포를 증가시켜, 암 세포를 효과적으로 죽이는 면역항암제다. 화학항암제보다 독성이 낮고 암세포 특이적인 T 세포로 강력한 항암효과를 나타내는 면역항암제이지만, 현재까지 그 효능을 충분하게 유도하지 못해 개발이 지연되거나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차백신연구소는 독자개발한 면역증강제 L-pampo™(엘-팜포) 가 면역증강 효과와 더불어 암 세포를 사멸하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 항암 백신의 면역증강제로 사용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기존에 알려진 면역증강제를 사용했을 때보다 항원 특이적인 T 세포를 강력하게 유도해 효과적인 항암 효능을 나타냄을 확인했다.
특히 L-pampo™(엘-팜포)를 사용한 항암 백신을 면역관문억제제와 병용 투여한 결과, 면역관문억제제 단독 투여 대비 면역원성이 25배 증가했다. 이는 면역관문억제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강력한 병용 치료 전략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번 일본 특허 등록은 차백신연구소의 면역증강 플랫폼이 감염질환을 넘어 항암 분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사례로, 차백신연구소가 개발 중인 항암백신 및 면역항암제의 가능성을 국제적으로 입증한 것이다. 차백신연구소는 일본 특허 취득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특허 등록을 계속하는 한편, 암을 포함한 차세대 만성질환 면역치료제의 개발에 속도를 더할 계획이다.
강남차여성병원 산부인과 조연경 교수가 최근 전국 (상급)종합병원에 등록한 의사 중 환자 경험이 가장 우수한 의사로 선정됐다.
'환자경험 우수 의사'는 병원 진료를 경험한 환자들이 모바일 환자경험평가 플랫폼, PEI솔루션을 통해 선정한다. 조연경 교수는 2024년 12월 전국 (상급)종합병원의 1만1805명의 의사들 중 환자경험평가에서 가장 우수한 의사 1위로 뽑혔다.
조연경 교수는 △환자를 존중하는 예의를 갖추어 대하였는가 △환자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들어주었는가 △진단 시 치료 및 검사계획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는가 항목에서 98.5점을 받았다.
한편, 강남차병원은 작년 9월 건강보험평가에서 주관해 2년 주기로 발표하는 환자경험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2회 연속 1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