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고물가 시대에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고 있다. 이로 인해 장바구니 부담을 덜어주는 곳으로 수요가 늘고 있다. 이에 발맞춰 프랜차이즈 업계도 가격 경쟁력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부자재 가격 인상을 최소화하면서도 품질 유지를 위한 생산‧유통에 사활을 걸고 있다.
식사 한끼에 1만원이 넘는 요즘, 8000원의 착한 가격에 포장의 경우에는 3인분에 1만8000원. 망향비빔국수 이야기다. 비결은 블루밀이라는 생산, 유통의 기업 브랜드가 존재해서다.
블루밀은 망향비빔국수의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이 확대되면서 설립됐다. 국수제조 사업이 주력이다. 블루밀 제품의 특징은 특수제조공정을 통해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이다. 반죽공정 차별화로 완성했다. 맛과 품질은 유지하면서도 직접 생산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다.
흑염소 전문 요리 프랜차이즈 향촌흑염소는 자체 법인 회사인 (주)고트팜을 통해 국내산 및 호주산 염소고기를 직접 유통하며 최상의 품질을 유지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원재료 공급의 안정성을 확보했다.
향촌흑염소는 또 주방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자체 1차·2차 소스 형태의 육수 재료를 제공하는 간편 조리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가맹점에서는 별도의 전문 조리 인력 없이도 일정한 맛과 품질을 유지할 수 있으며, 빠르고 간편한 조리 과정을 통해 바쁜 직장인 고객들에게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도 불필요한 비용 절감으로 경쟁력 확보에 비상이다. 이에 대한 일환으로 도입이 활발한게 프랜차이즈 ERP다. 신규 가맹점 계약부터 관리, 본사 그룹웨어 등 모든 업무를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관리할 수 있다.
대표적인게 리드플래닛인데, 가맹점 계약부터 관리까지 통합 관리가 가능하다. 리드플래닛이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ERP는 기술 신용평가 TI-3 등급을 인증받은 프로그램이다. 가맹사업법을 준수하며 시간, 장소 상관없이 안전하게 계약할 수 있는 전자 계약 시스템 리드컨트렉트를 포함해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로 접속해 공지사항부터 1:1 상담까지 가맹본사와 가맹점이 소통할 수 있는 리더스 앱 전자 계약 시스템과 가맹점 앱, 그리고 모든 가맹점 관리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리드오피스 등의 이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