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소방청(청장 허석곤)은 대한소방공제회와 협력해 소방공무원이 재해보상 제도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권으로 끝내는! 소방공무원 재해보상 지원 제도 안내' 책자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이 책자는 재해보상 제도의 개요를 시작으로, 각 재해 급여별 지원 절차와 공상 신청의 핵심 정보들을 포괄적으로 담고 있으며, 보훈 관련 내용까지 포함해 소방공무원이 제도를 실질적으로 이용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안내한다.
소방청 보건안전담당관(재해보상·보훈전담팀)은 2024년 10월부터 책자 발간을 위해 체계적으로 준비를 진행해왔다. 이번 안내서는 명확한 절차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공상 신청 과정에서 소방공무원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덜어주고, 누구나 쉽게 제도를 활용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었다.
책자는 먼저 재해보상 제도의 개요를 통해 공상 인정 기준과 급여 종류, 신청 및 처리 절차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며, 공상 종류를 사고와 질병 두 분야로 나누어 주요 사고와 질병의 공상 신청을 쉽게 설명한다.
또한, 공무상 요양 신청 시 주의할 점, 공무상 재해 인정 특례(공상 추정제) 등의 내용뿐만 아니라, 재활급여, 장해급여, 재해유족급여 등 후속 지원 절차와 국립묘지 안장제도, 소방공무원 추모 행사 등 소방공무원의 복지 증진에 도움이 되는 내용도 포함됐다.
정건일 소방청 보건안전담당관은 "이번 책자는 소방공무원들에게 적용되는 다양한 재해보상 및 보훈 제도를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되었다"며, "앞으로도 소방청은 전국 소방공무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실질적으로 필요한 제도적 지원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안내 책자는 전국 소방관서에 배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