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당진시농업기술센터와 함께하는 맞춤형 안전보건 컨설팅 참여자 모집

농작업 위험요인 점검·조치를 통한 농업 분야 중대재해 예방 기대

오영태 기자 기자  2025.02.03 08:58:24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충남 당진시농업기술센터(소장 구본석)는 농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재해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농작업 안전관리자'를 통한 '농작업 안전보건관리 컨설팅' 참여자를 오는 2월28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안전보건 관리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농작업 안전관리자가 직접 농업 현장을 방문해 농작업별 위험성을 평가한 후 맞춤형 안전보건 관리에 관한 전문 상담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컨설팅 주요 내용으로는 △작업장, 농로·도로 등 위험 사항 사전 확인 및 조치 △농업인이 사용하는 농업기계, 농자재 등에 대한 위험 요인 사전 점검 △농작업 중 발생하는 소음, 진동, 분진, 가스와 농약사용 등에 따른 위험도 측정 △주요 농작업 안전재해 예방 방법 안내 및 개인보호구 활용 정보 제공 등이다.

컨설팅은 오는 4월부터 진행될 예정이며, 참여 대상은 농업인이거나 농업인 안전보험 가입 대상자(가입자 포함) 중 다수의 근로자를 고용하는 농업경영주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작업 위험요인을 사전에 점검하고 조치함으로써 농가의 자율적이고 지속적인 안전실천 문화 확산과 농작업 사고 예방에 큰 효과를 기대한다"라며 "이를 통해 농업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중대재해를 예방하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본다"라고 밝혔다.

한편, 참여를 희망하는 농업인은 당진시농업기술센터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거나 상품화지원팀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