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식품·외식업계는 다양한 시상식에서 부문별 1위로 선정되며 고무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브랜드 명예의 전당부터 우수 브랜드까지 밝은 소식으로 설 명절을 맞이하고 있다.
오비맥주의 대표 브랜드 카스가 '2025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에서 주류 부문 최초로 6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산업정책연구원(IPS)이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은 기업경영실적, 브랜드 가치, 고객 만족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한 해 동안 산업별로 소비자들에게 가장 사랑받은 브랜드를 선정한다. 오비맥주의 카스는 소비자 경험 중심의 마케팅과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고객 신뢰를 쌓아 주류 부문에서 6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카스는 1994년 출시 이후로 탁월한 품질과 지속적인 혁신을 지속해왔다. 2012년부터는 13년 연속 맥주 시장 점유율 1위의 자리를 유지해 왔다. 지난해 '헬시 플레저' 열풍을 중심으로 국내 라이트 맥주 및 논알코올 음료 시장 성장세가 두드러졌던 가운데, 카스는 트렌드를 발 빠르게 반영하며 공격적으로 포트폴리오 혁신을 단행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2월 카스는 △제로 슈거 △저칼로리 △낮은 도수 등의 특징을 직관적으로 담은 디자인으로 카스 라이트를 리뉴얼했다. 카스 프레시 대비 칼로리 33% 감소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뺌(BBAAM)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어 업계 최초로 논알코올 음료 '카스0.0' 와 레몬 과즙을 첨가한 '카스 레몬 스퀴즈 0.0'의 병 제품을 출시하며 유흥시장을 선제적으로 공략하는 등 논알코올 음료 시장 저변 확대에 기여했다.
같은 날 농심켈로그 프로틴도 시리얼 부문에서 6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농심켈로그는 2019년 프로틴 그래놀라를 시작으로 프로틴바, 쉐이크 등을 출시하며 국내 프로틴 시장의 선두주자로 자리 잡았다. 더 나은 영양을 선사하는 'Better for you' 캠페인을 통해 맛과 건강을 모두 만족시키는 제품들을 선보이며 시리얼의 건강한 진화를 이끌어왔다. 이러한 지속적인 혁신과 노력의 결과로 6년 연속 시리얼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켈로그의 대표 라인업인 '프로틴 딜라이트'는 '딜리셔스(Delicious)'와 '라이트(Light)'의 합성어로, 맛있으면서도 부담 없이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제품군이다. 기존 자사 제품 대비 단백질 함량을 강화하고 당 함량은 줄였으며, 국내 최초로 단백질 신소재인 농축대두단백을 그래놀라에 적용했다. 또한 올리고당, 스테비아, 알룰로스 등 건강한 원재료만을 활용해 품질을 높였다.
대표 제품인 '카라멜&피칸 프로틴 딜라이트'는 당 함량을 곡류가공품 시장점유율 상위 3개 제품 대비 50%를 저감했음에도 카라멜과 피칸의 은은한 단맛과 풍미를 살려 조화로운 맛을 구현했다. 더불어 100g당 삶은 계란 4개에 해당하는 20.5g의 단백질2과 고구마 1.5개 분량의 식이섬유 6g3를 함유해 균형 잡힌 영양을 제공한다. 또한 '다크 초코 프로틴 딜라이트'는 깊고 진한 다크초콜릿을 입힌 프로틴 그래놀라에 다양한 견과류를 더해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농심켈로그는 소비자들에게 균형 잡힌 프로틴 섭취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가수 강민경을 브랜드 모델로 선정해 '맛있고 든든하게 채우는 요즘 단백질'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단백질바 샘플링 이벤트와 '시리얼 리얼리' 뉴트리션 클래스를 통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단백질 섭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바른치킨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주관 '2024 프랜차이즈 지정식'에서 6년 연속 우수 프랜차이즈로 선정됐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우수 프랜차이즈 지정은 '프랜차이즈 수준평가'를 통해 일정 기준을 통과한 브랜드에 중소벤처기업부 인증 우수 프랜차이즈 지정서와 함께 브랜드의 각종 홍보를 위한 홈페이지 게시, 홍보제작물 지원 및 심사원 평가보고서 제공으로 경영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평가는 가맹본부들이 제출한 재무제표, 정보공개서 등 객관적인 서류로 가맹본부의 특성, 계약절차 및 조건, 가맹점 지원, 관계의 품질, 가맹본부 및 가맹점의 성과를 현장평가 및 설문평가를 점수로 합산해 우수 프랜차이즈로 지정한다. 3년 연속 우수 프랜차이즈에 지정되면 명예의 전당 브랜드로 선정되는 과정을 거친다.
바른치킨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치킨실번제'를 도입해 치킨의 바른 기준을 만들어가고 있는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국내산 계육, 현미파우더, 전용유로 치킨을 조리하고 기름 1통에 단 58마리만 튀겨 더욱 깨끗하고 맛있는 치킨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고객에게 전달되는 모든 치킨에는 기름 교체 후 몇번째로 튀긴 치킨인지 알려주는 실번제 스티커를 붙여 신뢰를 눈으로 증명하고 있다.
바른치킨은 자체적으로 발표한 '바른선언문'을 바탕으로 올바른 식문화의 원칙을 지켜나가기 위해 유해가능성, 알러지, 발암 등의 위해 가능성이 있는 원료에 대한 식품첨가물 사용금지 원료(Safeguard-List)를 규정해 관리해 나가고 있는 브랜드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합성착색료(32종) △합성보존료(18종) △산화방지제(11종) △합성감미료(10종) △제조용제(8종) △합성향료(5종) △추출용제(4종) △표백제(9종) △밀가루계량제(5종) △살균제(5종) △기타 식품첨가물(13종) 등을 일절 사용하지 않고 자연적이고 건강한 재료만으로 사용해 음식을 만들어 내는데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