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와이즈넛, WISE iRAG V2 출시

검색 기술 기반 성능 강화…"GS인증 획득 통해 AI시장 앞장"

정관섭 기자 기자  2025.01.23 15:31:52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AI에이전트 전문기업 와이즈넛(대표 강용성)이 국내 최초 RAG솔루션 'WISE iRAG V2'를 23일 정식 출시했다. 


WISE iRAG(와이즈 아이랙)은 지난 2023년 11월 와이즈넛이 독자 개발했다. 기업 내부 데이터를 검색해 LLM이 정확한 답변을 할 수 있게 하는 검색증강생성 솔루션이다.

출시 이후 공공·민간 산업에 다양한 실증사업들을 진행했다. 한국도로공사, 화성시청 등 우수한 성공 레퍼런스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시장 점유 확보와 함께 매출 상승에 기여하고 있다.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검색증강생성)는 생성형AI 시장이 확대될수록 엔터프라이즈(B2B) 시장에서 생성형AI를 문제없이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데에 안전성과 품질, 정확도를 좌우하는 가장 큰 역할로 주목받고 있다.

와이즈넛이 RAG 시장에서 독보적인 이유는 바로 국내 검색 시장 1위 기업이기 때문이다. RAG는 생성형 AI가 기업 내부 지식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확하게 답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이다. 여기서 사용자의 질문한 문서를 잘 찾아와야 하는데 검색 기술이 가장 중요할 수밖에 없다.

올해 새롭게 출시된 WISE iRAG V2는 기존 버전대비 △전처리 기능 강화 △벡터검색모델 정확도 향상 △하이브리드 검색 성능 강화 △사용자 중심 관리도구 고도화 등 RAG의 핵심 성능을 좌우하는 기능들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와이즈넛의 노하우가 반영된 하이브리드 검색 기술은 이번 V2에서 타 업체와 가장 차별되는 요소다.

강용성 대표는 "지난 1년간 와이즈넛이 다양한 사업 경험을 통해 확보한 노하우와 시장의 요구를 WISE iRAG V2에 집약하여 개발된 솔루션"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산업별, 업무별 특화
된 AI에이전트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객에게 더욱 신뢰 높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현재 GS인증 획득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라며 "오는 1분기 내 국내 최초 GS인증을 획득한 RAG 전문 솔루션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와이즈넛은 2000년 설립 후 20여년 이상 검색 SW를 공급해 왔다. 오는 24일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다년간 축적해 온 실전 노하우들과 AI기술력을 발판 삼아 새로운 도약을 본격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