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오늘의 증권데이톡. △메리츠증권 △키움증권(039490) △대신증권(003540) △신한투자증권 △iM증권
◆메리츠증권, 한국주택금융공사 MBS 발행 최우수 주관사 선정
메리츠증권은 한국주택금융공사로부터 2024년 국내 주택저당증권(MBS, Mortgage Backed Securities) 발행 최우수 주관사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주택저당증권은 자산유동화증권(ABS)의 일종으로대출기간이 긴 주택담보대출을 기초자산으로 발행되는 증권이다.
주로 은행, 보험 등의 금융회사는 주택저당채권을 유동화중개회사(SPC)에 넘기고, 유동화중개회사는 이를 담보로 MBS를 발행한다.
주관사는 자본시장에서 투자자들의 매매를 주선하며, 유동화중개회사가 금융회사에 대금지급을 돕는 역할을 담당한다.
메리츠증권은 지난해 발행된 주택금융공사 MBS 16조4600억원 중 2조1000억원(12.7%)을 주관하고, 2조3000억원(14.0%)을 인수했다.
메리츠증권은 일반 MBS는 물론 대출 상환금을 투자자들에게 직접 분배하는 Pass-through MBS, 콜옵션을 제외한 Straight MBS 등 다양한 구조의 MBS를 소화시켰다.
◆키움증권, 올해 첫 중개형ISA 특판ELB 완판
키움증권의 2025년 첫 중개형ISA 전용 특판ELB(6개월 만기, 세전 연 5%) 50억원이 완판됐다.
해가 바뀌면서 투자자들이 중개형ISA 연간 납입한도를 활용해 투자를 활발히 하고 있다.
키움증권은 지난해 5월 중개형ISA 특판 ELB를 처음 선보였다.
키움증권에서는 16일까지 중개형ISA 전용 특판 ELB를 추가로 판매 중이다. 지난주 완판된 특판 ELB와 동일한 조건으로 세전 연 5% 수익을 지급하는 6개월 만기 상품이다. 만기 평가일에 기초자산인 삼성전자 보통주의 종가가 최초기준가의 200%를 초과 시 투자금액의 0.01%의 수익을 추가로 지급한다.
ELB는 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로, 기초자산의 주가 변동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수익이 달라지는 채권형 상품이다.
◆대신증권 "유튜브 구독자 15만 돌파"
대신증권의 유튜브 채널 '대신TV' 구독자 수가 15만 명을 넘겼다.
대신TV는 지난해 1월 구독자 10만 명을 돌파해 실버 버튼을 받았고, 최근 5만여명이 추가돼 15만9000여명을 기록 중이다.
대신TV는 경제·산업 트렌드를 소개하는 콘텐츠를 주력으로 하고 있다. 특히 주목 받는 산업계 이슈를 다룬 ‘수요시장’ 코너가 인기다.
이외에도 기업의 매출, 재무구조의 특징, 산업 현황 등을 회계사에게 들어보는 '재보자'와 경제 트렌드를 쉽게 풀어내는 '지식343' 등의 코너도 인기를 얻고 있다.
대신TV는 지난해 149개의 영상 콘텐츠를 업로드했다. 연간 채널 조회수는 1856만 회를 넘겼다. 신규 업로드 영상으로만 가정했을 때 영상당 평균 12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신한투자증권, 해외주식 5종 이벤트 실시
신한투자증권이 해외주식 관련 다섯 가지 이벤트를 3월31일까지 실시한다.
첫 번째는 '미국주식 수수료 혜택 이벤트'다. 신규계좌개설 고객 또는 지난해 7월~12월(6개월 휴면) 해외주식 무거래 고객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해당 고객에게는 미국주식(ETF포함) 온라인 수수료 5개월 0%, 이후 7개월 간 0.05%가 적용된다(
두 번째 '해외주식 웰컴이벤트'는 신한투자증권 생애 최초 개설 고객이 참여 가능하다. 인기 미국 주식 6개 종목(테슬라, 엔비디아,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A, AMD) 중 하나를 최소 3만 원부터 최대 100만 원까지 금액 중 랜덤으로 확정 지급한다.
세 번째 '해외주식 입고 이벤트'는 타 증권사의 해외주식을 신한투자증권으로 이전 후 거래할 시 구간 별 조건에 따라 최대 600만 원의 현금 리워드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해외주식 거래이벤트'와 '우수고객 감사이벤트'도 진행한다.
◆iM증권, 지속가능 성장 기반 조성 위한 경영전략 회의
iM증권이 2025년 경영전략 회의를 iM증권 본사 13층 대회의실에서 진행했다.
이번 전략회의는 2025년 경영계획을 전사에 공유하고 지속가능 성장 회복과 도약에 대한 의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성무용 사장을 비롯해 전 사업본부의 임원 및 단장 등 총 20명이 참석했다.
iM증권은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도약 경영 추진을 통해 자본 효율성을 제고할 것이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부동산 PF 부문의 정상화, 리테일 부문 흑자 전환, 트레이딩 운용 방식 개선, 대출 중개·주선 사업 확대 등의 세부 핵심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사업본부별 전략목표와 세부 실행 방안도 전사에 공유했으며, 영업조직 간 시너지 창출을 도모하고, 후선조직 간 협업을 도모할 수 있도록 했다.
2024년 iM증권인상 시상식도 진행됐으며, 채권Ⅰ본부, 시장조성부 등 주요 영역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개인 및 부서에 상패가 돌아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