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청주시 상당산성, 밤에도 아름다운 야경으로 새 단장

야간경관사업 완료… 자연경관‧빛공해 고려한 설계로 고즈넉한

오영태 기자 기자  2025.01.09 11:46:21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충북 청주시의 대표적인 역사문화 유적지인 상당산성이 경관조명을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났다. 청주시는 상당산성 야간경관 조성사업을 이달 초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문화유산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총사업비 13억원이 투입됐다.

경관조명은 상당산성 남문(공남문), 성벽 일부, 잔디광장, 산책로, 진입로, 주차장 등에 설치되었으며, 역사적 유산을 보호하고 자연 경관과 조화를 이루도록 화려함을 배제한 설계가 돋보인다.

조명 설치 시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방지법'에 따른 휘도 기준 값을 준수해 빛공해를 방지했으며, 조명 사용 시간도 매일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로 제한해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했다.


이번 조성사업으로 방문객들은 야간에도 상당산성의 웅장함과 고즈넉한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게 되어, 상당산성이 새로운 야경 명소로 주목받을 전망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상당산성이 단순한 문화유산을 넘어 시민들이 더욱 가까이에서 즐길 수 있는 역사문화 공간으로 거듭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문화유산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새롭게 조성된 상당산성의 야경은 청주시민은 물론, 관광객들에게도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