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충남도 '2024 통계업무 진흥 유공' 최우수기관 선정

지역 실정 맞춤형 조사계획과 공정한 조사원 채용으로 높은 평가, 대규모 국가통계조사 시범조사에도 선제적 참여

오영태 기자 기자  2025.01.07 17:21:54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충청남도(충남도)는 통계청 주관 '2024 통계업무 진흥 유공'에서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기관표창을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포상은 '2024 전국 단위 경제 조사'에 기여한 유공 기관과 개인에게 수여되는 것으로, 시상식은 대전 통계청에서 진행됐다.

충남도는 사업체조사 및 광업·제조업조사를 통해 지역 실정에 맞는 조사계획 수립과 공정한 면접을 통한 조사원 채용으로 전문성을 강화하며 완성도 높은 통계조사를 실시한 결과, 독보적인 모범사례로 선정됐다.

2025년 인구주택총조사, 농림어업총조사 등 대규모 국가통계조사의 시범조사에 선제적으로 참여하며, 사전 대비 및 검증에 기여한 부분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도내 시군 중에서는 아산, 보령, 서산시가 열악한 통계조사 환경 속에서도 적극적인 홍보와 조기 완료율 제고를 통해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2024년 사업체조사 결과는 2025년 3월에 공표될 예정이며, 이 통계는 지역 경제정책 수립, 산업 연관 분석, 도내 기업의 경영계획 수립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될 예정이다.

전승현 AI데이터정책관은 "정확한 현장 통계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행정업무를 수행해야 도민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정책이 만들어질 수 있다"며, "앞으로도 신뢰성 있고 살아 숨쉬는 지역통계를 생산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충남도의 통계업무는 지역의 정책 결정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으며, 향후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