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소방청(청장 허석곤)은 엔카닷컴(대표 김상범)과 협력해 차량용 소화기를 증정하는 '세이브 마이 라이프 &카(SAFE MY LIFE &CAR)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지난해 12월1일부터 시행된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차량용 소화기 의무 설치 규정을 널리 알리고, 자동차 화재 시 초기 진압을 통해 대형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기획됐다.
해당 법률에 따르면, 2024년 12월1일부터 5인승 이상의 모든 차량, 특히 제작·수입·판매된 신차와 중고차 매매로 소유권이 변동된 차량에는 차량용 소화기 설치가 의무화된다.
소방청과 엔카닷컴은 이를 홍보하며, 캠페인을 통해 엔카닷컴 앱에서 차량 시세를 조회한 500명을 선정, 차량용 소화기를 증정한다. 참여자는 엔카 앱 메인 화면의 '엔카 비교견적' 메뉴에서 '내 차 시세 조회하기' 후 화면을 캡쳐(저장), 이벤트 참여 페이지에서 참여자 정보를 입력하고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된다.
캠페인에서 증정되는 차량용 소화기는 한국소방산업기술원(KFI) 인증 제품으로, 자동차 겸용으로 사용 가능하다. 단, 일반 분말소화기나 에어로졸식 소화용구는 차량용 소화기로 인정되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백승두 소방청 대변인은 "차량용 소화기는 화재 초기 대응에 있어 필수적인 소방 용품"이라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많은 국민들이 차량용 소화기를 준비하고 사용법을 숙지해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캠페인은 화재 예방을 위한 소방청과 민간 기업의 협력 사례로, 보다 안전한 교통 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응모 기간은 1월31일까지이며, 당첨자는 내달 발표돼 소화기가 배송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