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진주시, 2024 하반기 특별교부세 36억원 확보

호탄동 방아교차로 개선사업 6억원, 금산 덕의마을사거리 회전교차로 설치사업 5억원 추진 탄력

강경우 기자 기자  2025.01.02 11:34:01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진주시는 행정안전부가 지역현안 등 특별한 재정수요에 대해 지원하는 특별교부세를 7개 사업에 총 36억원을 확보해 재난안전과 지역현안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이번에 확보한 특별교부세의 세부 내역은 △호탄동 방아교차로 개선사업 6억원 △금산 덕의마을사거리 회전교차로 설치사업 5억원 △진주동부보훈회관(옛 하대1동사무소) 내진보강공사 6억원 등 총 7건 36억원이다. 

특히 호탄동 방아교차로 개선사업의 경우 역세권 대단지 아파트들의 준공과 함께 거주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출·퇴근시간 교통체증으로 인한 불편이 커진 상황이다. 이에 이번 도로 개선사업은 교통혼잡 완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진주동부보훈회관 내진보강공사는 6개 보훈단체 사무실과 주민자치 프로그램 강당으로 이용하고 있는 공공건축물에 기초보강과 철골보강 등으로 안전성을 강화해 시민들이 보다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방재정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 특별교부세 확보로 시민들을 위한 사업을 적기에 추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부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