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는 지난 18일 프리랜서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 숨고, 크몽과 회의를 열어 허위 사실 또는 과장을 담은 악성 후기 대응과 피해 최소화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방심위는 "프리랜서를 연결해 주는 소위 '재능 거래'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허위 사실 유포 등에 대한 피해 신고가 꾸준히 접수되고 있다"며 "비방 목적의 악의적인 후기를 방치하면 소상공인의 사업 운영이나 매출에 직접적인 타격을 줄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악성 거짓 후기로 인한 피해 구제를 위해서는 1차적으로 소비자와 판매자를 이어주는 플랫폼 사업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숨고, 크몽 측은 방심위에 악성 거짓 후기 심의 사례를 공유해 달라고 요청했고, 방심위와 이들 플랫폼 사업자는 악성 거짓 후기에 엄중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방심위는 사실관계를 면밀히 살펴 비방 목적의 허위사실 적시 등 명예훼손 후기에 대해 강력 대처하고, 자율규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자 협력도 병행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