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배정철'이 우리나라 경제를 묵묵히 이끌고 있다. 과연 배정철이 누구 길래…. 사실 배정철은 사람이 아니다. 그저 △배터리 △정유·화학 △철강·중공업의 앞 글자에서 따왔다. 근대 이후 우리나라의 산업 발전은 제조업, 즉 배정철이 이끌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만큼 배정철은 한국 위상을 끌어올린 일등공신이다. 그리고 지금도 지구 반대편 어딘가에서 수없이 러브콜을 받고 있다. 글로벌 산업 패러다임을 요동치게 하는 오늘의 배정철 소식을 알아보자.
오늘의 배정철 이야기 주인공 △SK △HD한국조선해양 △태광그룹 △포스코그룹 △HD현대건설기계.
◆SK, 이웃사랑 성금 120억원 기탁
SK그룹이 연말을 맞아 이웃사랑 성금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했다. SK(034730)는 지난 18일 지동섭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이 서울 중구 정동에 있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찾아 성금 120억원을 전달했다고 19일 밝혔다.
SK는 지난 1999년 이후 매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이웃사랑 성금을 기부해왔다. 올해까지 희망나눔 캠페인 누적 기부액은 총 2465억원에 달한다.
SK는 올해 그룹 차원의 성금 120억원 외에도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K머티리얼즈 △SK실트론 등 계열사 임직원들의 자발적 기부를 통해 약 63억원의 임직원 기금을 추가로 조성했다. 이를 희망나눔 캠페인 성금과 합산 시 연간 기부 규모는 183억원에 달한다.
최태원 SK회장 겸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지난 9월 열린 '제1회 대한민국 사회적가치 페스타'에서 "우리 앞에는 기후위기, 저출생, 지역소멸 등 매우 복잡하고, 여태까지 경험해보지 못했던 난제들이 존재한다"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1석 다(多)조의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SK는 올해에도 사회문제 해결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행복 추구를 위해 폭 넓은 활동을 펼쳐왔다. 각 계열사들은 결식우려아동 도시락 지원(행복두끼)과 사별 맞춤형 사회공헌 사업 등을 꾸준히 전개해왔다.
이 외에도 올해 설립 50주년을 맞은 한국고등교육재단에서는 '시대를 이끄는 인재를 양성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포용적 지식 공동체를 구축한다'는 새 비전에 맞춰 인재육성 활동을 전개했다.
한편 SK그룹은 지난 9월 30년 만에 최악의 태풍 피해를 겪은 베트남 현지 복구를 위해 30만달러를 지원하는 등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지역의 재난 및 피해 지역의 복구·구호 활동에도 적극 나서왔다.
지동섭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은 "불확실한 대·내외 경제 상황으로 힘든 겨울을 보내고 있는 이웃들에게 작은 힘이 되길 바란다"면서 "SK는 앞으로도 우리 이웃 및 사회와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행복나눔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HD한국조선해양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세계지수' 편입
HD한국조선해양(009540)은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S&P Global'이 발표한 '2024년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세계지수(DJSI World index)'에 편입됐다고 19일 밝혔다.
DJSI는 기업의 ESG(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개선) 경영 성과를 반영한 지수로, 최고 등급인 세계지수에는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2500개 기업 가운데 평가점수 상위 10%인 250개 기업만 편입된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20여개가 포함됐다.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처음으로 DJSI 세계지수에 편입됐다. HD한국조선해양은 △기후변화 대응 전략 수립 △인권경영 관리체계 고도화 △공급망 ESG 경영 강화 △HSE 정책 고도화 △ESG 리스크 관리 강화 등 측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DJSI 세계지수 편입은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당사의 노력이 맺은 결실이다"라며 "조선업계 전반에 ESG 경영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1월부터 이어진 수주에 7월 연간 수주 목표치를 초과 달성했으며, 3분기 누적 9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올해 '1조 클럽' 가입을 목전에 두고 있다.
◆그룹홈 청소년 대상 '태광 루돌프 버스' 출발
태광그룹은 그룹홈 청소년들에게 전달할 선물을 가득 실은 '태광 루돌프 버스'가 지난 18일 서울 광화문 흥국생명빌딩 앞에서 출정식을 갖고 그룹홈 가정을 향해 출발했다고 밝혔다.
선물을 전달할 그룹홈 가정은 서울 지역 35개소, 울산지역 7개소 등 총 42개소다. 태광그룹은 지난 11월말부터 한국그룹홈협의회를 통해 서울·울산 소재 그룹홈 가정 청소년 197명(서울 164명·울산 33명)으로부터 받고 싶은 크리스마스 선물을 신청 받았다.
특히 △미취학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등 다양한 연령대와 선호도를 반영해 선물 종류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했다.
태광그룹 관계자는 "태광그룹은 그룹홈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며 "그룹홈 청소년들이 각자의 재능을 펼치고 안정적으로 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 범위를 확대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태광그룹은 그룹홈과 연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태광산업·대한화섬은 지난 2013년 6월부터 '디딤돌 씨앗통장' 사업을 진행 중이다. 태광산업·대한화섬은 지난 10여년간 약 5억원의 후원금을 전달했으며, 오는 2026년까지 추가로 1억5000만원 이상의 후원금을 전달해 13년간 약 6억5000만원의 후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그룹홈 거주 청소년들의 재능 발굴을 위해 지난 2016년부터 '행복나무 소년소녀 합창단'을 후원하고 있다. 흥국생명도 디딤씨앗통장 외에 아동그룹홈 청소년들에게 자립 교육 및 진로코칭, 심리치료 등을 지원하는 '나를 찾아서' 프로그램을 2015년부터 꾸준히 진행하는 등 지난 10년간 약 9억원을 후원한 바 있다.
◆포스코그룹, 연말 이웃돕기 성금 100억원 기탁
포스코그룹은 지난 18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연말 이웃돕기 성금 100억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포스코그룹은 1999년부터 매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이웃돕기 성금을 기탁해 왔다. 올해까지 기탁한 성금의 누적 금액은 2020억원으로, 포스코그룹은 이날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희망나눔캠페인 2000억원 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올해는 업황 부진 등 경영 환경이 어려운 상황에도 연말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지난해와 같은 규모의 성금을 출연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한 성금은 미래세대와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 및 사업회사 업(業)의 특성을 반영한 지역사회 공헌사업 등에 두루 사용될 예정이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지난달 25일부터 약 한달 간 그룹 임직원이 직접 희망하는 기부처를 선택해 기부하는 온라인 나눔실천 프로그램 '1% 마이 리틀 채리티(마리채)'를 전개하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마리채를 통해 138개 사회복지기관, 비영리단체 등에 기부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HD현대건설기계, 미국 LACP 인스파이어 어워즈 '대상'
HD현대건설기계(267270)가 '인스파이어 어워즈(Inspire Awards)'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하며, 글로벌 ESG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인정받았다.
HD현대건설기계는 미국 커뮤니케이션 연맹(LACP)이 주관하는 '2024 인스파이어 어워즈'에서 최고 등급인 대상(Platinum)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인스파이어 어워즈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제작물 평가대회로, 매년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을 포함해 세계 주요 기업의 경영보고서와 홍보 자료, 대내·외 간행물 등을 심사하고 있다.
HD현대건설기계는 지난 8월 발간한 '2023 영문 통합보고서'를 출품해 전체 6개 평가 항목 중 △첫인상 △서사 △디자인 △명확성 △적합성 5개 항목에서 만점을 받아 100점 만점의 99점을 획득해 첫 대상을 수상했다.
HD현대건설기계는 ESG 경영을 기업 경영 전반에 내재화하고, 기업가치가 창출되는 과정을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하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매년 통합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이번 글로벌 평가기관 수상으로 HD현대건설기계는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한 기업혁신대상 대통령상 수상, 한국ESG기준원이 뽑은 ESG 우수기업 선정 등에 이어 국내·외 모두에서 뛰어난 ESG 경영 역량을 입증했다.
그룹사인 HD현대오일뱅크와 HD한국조선해양도 '스포트라이트 어워즈(Spotlight Awards)'에서 각각 금상과 은상을 수상했다.
HD현대건설기계 관계자는 "브랜드 아이덴티티(Comfort Intelligence)를 바탕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는 회사의 노력을 정확한 데이터에 기반해 제공할 것이다"라며 "더욱 투명한 ESG 경영 성과를 통해 고객들에게 신뢰받는 국가대표 친환경 건설기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HD현대인프라코어도 지난 8월 미국 커뮤니케이션 연맹(LACP)이 주관하는 '2023 Vision Awards'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