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건보공단 고객센터, 소통과 배려로 국민과 함께

디지털취약계층에 대한 배려, 14년 연속 KSQI 우수 콜센터 선정

김상준 기자 기자  2024.12.17 15:03:50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건강보험 고객센터는 2024년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에서 14년 연속 한국의 우수콜센터로 선정됐다. 이를 통해 대외적으로 인정받는 고객센터로 자리 잡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 고객센터는 지난 2006년 서울고객센터를 개소했다. 이를 시작으로 18년이 지난 현재 전국 12개 협력사와 1633명 상담인력을 운영하고 있다.

공단은 고객이 만족하는 전화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디지털 ARS 시스템을 활용한 '제증명 셀프 발급 서비스' 확대와 '간편 인증' 서비스를 통해 안전하면서도 편리한 상담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한, 상담사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음성인식(STT)과 TA상담어시스트를 기반으로 실시간 상담 지원이 가능한 시스템을 도입해 활용 중이다. 고령자 등 디지털 취약계층이 공단 서비스를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공단에서는 홀몸어르신과의 1:1 매칭을 통한 안부전화 봉사활동인 '건강드림콜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어르신 고독사 예방을 비롯해 어버이날, 혹서기, 혹한기 물품지원 등 공공기관 고객센터로서의 사회적 책임 수행에도 앞장서고 있다.

모바일 전자고지서와 장기요양인정서 등 62종의 안내문에 대해 음성지원 요약 서비스 제공이 바로 그것.

뿐만 아니라, 언어‧청각 장애인을 위한 영상수어 상담과 외국어 상담(영어, 중국어, 베트남, 우즈벡어), IT상담 등 특화된 서비스를 운영,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과 더불어 앞으로도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우수한 상담 품질을 바탕으로 만족스러운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