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천안 천호지공원 천수교, 미디어파사드 점등

전국 최초 교량 활용한 터널형 미디어파사드 조명 1만8000여 개 설치

오영태 기자 기자  2024.12.17 11:41:57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충남 천안시는 천호지공원의 천수교에 미디어파사드를 구현하기 위한 LED 조명 설치를 완료하고, 오는 17일부터 본격적인 점등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천호지공원을 천안의 대표 호수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해 총 7억7800만원을 투입해 구조물 외벽에 LED 조명 1만8000여 개를 설치한 대규모 프로젝트다.

특히, 대부분의 지자체가 교량의 전후 측면에만 조명을 설치한 것과 달리, 천안시는 교량 상부까지 조명을 설치해 입체적인 미디어파사드를 구현하는 전국 최초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조명은 매일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4시간 동안 미디어파사드 영상과 음향이 어우러진 테마별 콘텐츠를 송출하며, 이후 오후 10시부터 11시까지는 경관조명을 활용한 기본 연출이 진행된다. 일출 전까지는 보행자 안전을 위한 야간 조명도 점등된다.

천안시는 미디어파사드 조망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최대 관람 지점까지 옥외용 스피커를 설치할 계획이다.

염혜숙 천안시 건축과장은 "이번 미디어파사드 설치로 천호지가 자연경관과 문화·예술이 어우러진 천안의 대표 휴식처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누구나 다시 찾고 싶은 야경 도시 천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