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예산군, 2024년 지역 먹거리 선순환 노력 인정받아 장려상 수상

지역 먹거리 정책 우수 지자체 선정

오영태 기자 기자  2024.12.05 16:43:42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충남 예산군이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시행한 2024년도 지역먹거리지수 평가에서 기획생산 및 소비 부문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지역먹거리 지수 평가는 지역별 먹거리의 생산, 유통, 소비와 관련된 정책의 활성화 정도와 지자체의 노력을 평가하는 사업으로, 지역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매년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번 평가는 전국 농촌·도농복합형 159개 시군과 69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로컬푸드 및 지역 먹거리 정책의 추진 성과를 지수화해 이루어졌다.

예산군은 이번 평가에서 기획생산 체계 구축과 지역 로컬푸드 생산·소비 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으며 먹거리 정책 경쟁력을 입증했다.

군은 그간 지역먹거리 계획 이행을 위해 △먹거리전담팀 신설 △먹거리보장 기본조례 제정 △민관 협력기구인 먹거리위원회 운영 등을 추진했다. 특히, 기존의 학교급식을 공공분야로 확대 적용하고, 지역 농가를 조직화하며 기획생산 체계를 구축해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지역 먹거리 생산과 공급 기반을 강화했다.

또한, 생산된 농산물의 판로 확대를 위해 △로컬푸드 직매장 지원 △관광지 및 고속도로 휴게소 내 직거래 장터 설치 등 다양한 노력을 펼쳐 지역 농업과 소비를 연결하는 성과를 이뤘다.

군 관계자는 "건강한 지역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한 결과 의미 있는 결실을 맺었다"며 "앞으로도 군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지역 먹거리 시책을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