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포스코인터 '한국IR대상' 최우수기업 선정

'국내 상장사 최초' AI기반 IR챗봇 도입 통한 디지털화

조택영 기자 기자  2024.10.18 10:24:11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포스코인터내셔널(047050)이 지난 17일 회사의 IR활동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2024 한국IR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올해로 24회째를 맞은 한국 IR대상은 한국거래소 산하 한국IR협의회가 한 해 동안 우수한 IR활동으로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한 기업과 개인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올해 처음으로 IR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이번 수상은 회사가 추진하고 있는 △국내 상장사 최초 투자자를 위한 AI기반 챗봇 도입 △선진 배당 정책 도입 △중기 주주친화정책 발표 등 주주를 향한 적극적인 IR 활동 노력이 뒷받침 됐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 2일 홈페이지를 통해 국내 상장사 최초 AI기반 IR챗봇 PO-BOT(포봇)을 선보였다. 포봇의 도입은 주주친화 활동 다각화의 새로운 시도로, 최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투자자에게 더 신속하고 빠르게 정보 전달을 할 뿐 아니라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강조한 변화의 시작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봇은 데이터베이스와 생성형 AI기술을 활용해 제작됐다. 누구나 쉽게 챗봇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기관투자자뿐만 아니라 개인주주들도 회사의 전략·전반적인 사업구조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앞서, 1월에는 중기 주주친화정책도 발표해 투자자를 위한 다각화된 노력도 펼치고 있다. 또 주주와 투자자들과의 소통의 접점을 지속적으로 만드는 노력도 활발히 추진 중이다.

정인철 포스코인터내셔널 상무는 "상반기에는 한국상장회사협의회에서 유공자표창을 수상하고, 하반기에는 IR협의회에서 최우수기업에 선정을 통해 포스코인터내셔널의 브랜드 가치가 한층 상승하는 계기가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주주친화적이고 적극적인 IR활동을 통해 회사 가치를 높이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최근 기업가치 우수기업을 선별한 '코리아 밸류업 100대 기업'에 포함되는 등 시장에서 성장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