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잇속] SKT·LGU+·지니뮤직 외

이인영 기자 기자  2024.10.16 15:59:46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네 잇속이나 챙겨라. 살다보면 이런 말을 종종 듣는다. '잇속'은 이익이 되는 실속을 의미하고, 실속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알짜 이익을 말한다. 보통 잇속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쓰기 나름이다. 그래서 글로벌하게 바꿨다. 잇속에서 잇을 IT로. 인터넷 발달로 급성장한 IT시장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IT 정보, 우리 삶에 잇속을 챙겨줄 IT 기술들을 꽉 잡아볼 시간이다. 잇속에 밝은 자들 손에 쥐어줄 알짜 IT 소식들, 지금부터 시작한다.

◆SKT, '책임있는 AI' 위한 행동 기준 제시

SK텔레콤(017670)은 글로벌 인공지능(AI)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해 AI 거버넌스 기본 원칙을 구체화한 'AI 행동규범'을 수립했다고 16일 밝혔다.


AI 거버넌스는 AI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확보해 AI 피라미드 전략이 강한 실행력을 가질 수 있도록 SKT가 경영시스템에 선제적으로 도입한 AI 기술관리 체계이자 추구하는 가치다.

SKT의 AI 거버넌스 기본 원칙은 'T.H.E. AI'로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사람을 위해, 윤리적 가치를 중심으로(by Telco, for Humanity, with Ethics AI)'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에 수립한 AI 행동규범은 이를 실천하기 위한 행동 원칙이다. 

먼저 통신기술 기반(by Telco) 행동규범은 이동통신 사업(Telco)에서 축적된 고객 데이터 관리 노하우를 다양한 AI 기술 서비스에 적용, 고객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위해 고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지속하는 것을 말한다.

사람을 향한(for Humanity) 행동규범은 AI 기술이 모든 고객에게 편향 없이 작동하여 디지털 약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며, 이를 통해 교육·건강·고용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람 중심의 AI 서비스 환경을 구축한다는 내용이다.

윤리적 가치 중심(with Ethics) 행동규범은 AI 기술에 비차별·비폭력 가치가 적극 적용될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 개발 및 운영 전반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하는 등의 실천을 통해 사람 중심의 AI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SK텔레콤은 행동규범을 사규에 반영했으며 전 사원이 이를 실천하기 위한 서약에 동참했다고 설명했다. 향후 전 구성원이 이를 경영 활동의 근간으로 삼도록 사내 매체 홍보와 구성원 대상 교육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LG U+, 스타트업 창업 지원 '쉬프트' 모집

LG유플러스(032640)가 AI 관련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창업 지원 프로그램 '쉬프트(shift)'를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쉬프트는 LG유플러스가 AI 기술 고도화를 목표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대학 연구소의 창업팀과 관련 스타트업을 발굴,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선발된 스타트업에겐 전용 펀드를 통한 지분투자, 기술 지원, 사업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등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와 사업 협력도 추진함으로써 우수한 미래 기술을 조기에 선점, 급성장하는 AI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LG유플러스가 자체 개발한 AI 기술인 익시(ixi)의 API(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가 제공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 사업화 검증(PoC)을 할 수 있는 기회와 비용을 지원, 이를 통해 스타트업이 개발한 미래 기술이 실제 사업에 적용될 수 있도록 돕는다.

모집 분야는 'AI를 포함한 혁신적인 미래 기술'이며, 프로그램 지원 기간은 오는 10월28일까지다. 시드에서 시리즈 A 단계의 석박사 기술 인력을 보유한 스타트업 및 대학 연구소 창업팀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기업 및 연구팀은 사업 계획서 혹은 사업화 검증 계획서를 LG유플러스 쉬프트 공식 지원 사이트로 제출하면 된다.

프로그램 운영은 초기 기술 스타트업 전문 투자사인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맡을 예정이다. 심사와 평가에는 전문 펀드 운용사인 신한벤처투자, 카카오벤처스, 스틱벤처스 등이 참여한다.

◆지니뮤직, '가을엔 이루마' 이벤트 오픈

지니뮤직(043610)이 2024년 지니 클래식 주간차트에서 35주간 1위를 차지한 아티스트 이루마의 음악을 함께 감상하는 특별한 이벤트를 연다.


작곡자이자 피아니스트인 이루마는 2001년 첫 앨범을 출시한 후 'River Flows In You', 'Kiss The Rain' 등 다수 곡들로 전 세계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지니뮤직은 오는 21일까지 지니 매거진에 '쌀쌀한 가을의 시작에 생각나는 그 음악, 이루마!'를 열고 이루마의 섬세한 피아노연주가 돋보이는 'River Flows In You', 'Kiss The Rain', 'MAY Be', 'Love Me', 'When The Love Falls' 등 5곡을 함께 감상하는 프로모션을 개최한다. 

또 추첨을 통해 이루마의 음악을 듣고 가장 마음에 드는 곡에 대한 감상평을 남긴 팬들에게 마샬 액톤3 스피커, 이루마 'First Love' 앨범을 증정한다. 

◆멜론, 틱톡 '음악 앱에 추가' 파트너 합류

오늘부터 틱톡에서 접하는 음악을 멜론에 바로 저장해두고 언제든 다시 감상할 수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이 글로벌 숏폼 미디어 플랫폼 틱톡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틱톡의 새로운 기능인 '음악 앱에 추가 (Add to Music App)'의 신규 파트너로 합류했다.
 
틱톡의 음악 앱에 추가는 음악팬들이 틱톡에서 발견한 노래를 원하는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에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날부터 전 세계의 음악팬들은 틱톡에서 발견한 음악을 기존 파트너들 외에 새롭게 추가된 멜론에서도 저장할 수 있다.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려면 우선 틱톡에서 멜론 앱 연동이 필요하다. 멜론 앱이 스마트폰에 설치된 상태에서 틱톡 내 곡 상세 페이지의 '음악 앱에 추가' 버튼을 눌러 멜론 앱을 연동할 수 있다. 

이후 멜론으로 바뀐 음악 앱에 추가 버튼을 누르면 바로 멜론 내 음악서랍에 있는 틱톡 전용 플레이리스트에 내가 선택한 음악들이 저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