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유니트론텍, 자율주행을 위한 SDM플랫폼 국책개발 주관사 선정

하드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로 전환…효율성·안정성 극대화

박진우 기자 기자  2024.10.15 11:31:37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유니트론텍(142210)은 산업통상자원부의 '건설기계 디지털 솔루션 대응을 위한 SDM 플랫폼 개발'(이하 '총괄과제')의 신규 과제 중 'SDM(Software Defined Machine) 플랫폼 중앙제어 인프라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지향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 (이하 '2세부 과제')국책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SDM 플랫폼'은 자동차 산업에서 도입된 SDV(Software Defined Vehicle) 개념을 건설기계로 확장해 하드웨어 중심의 기존 시스템을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유니트론텍은 이번 과제에서 건설기계의 자율화(자율주행 및 자율작업)와 디지털화를 위한 'SDM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한다. 클라우드 기반 중앙제어 인프라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실시간 데이터 교환, 원격 업데이트(OTA), 자율작업 지원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작업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킬 전망이다.

이에 따라 건설기계는 SW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개선할 수 있으며, 다양한 작업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특히, 자율주행 및 자율작업 기능은 건설 현장에서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중요한 기술로 평가된다.

'총괄과제'는 3개의 세부과제로 구성돼 있으며 유니트론텍은 “2세부 과제”의 주관기관으로서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 이로움 등과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유니트론텍은 1세부 과제 '건설기계 디지털 솔루션 대응을 위한 SDM 전장플랫폼 아키텍쳐 개발'에도 CCU(Centralized Computing Unit)의 개발주체로 참여한다. 2개 과제는 2029년까지 5년에 걸쳐 진행되며 유니트론텍의 사업비는 총 48억원이다.

한편, 유니트론텍은 최근 부설연구소의 자체 연구개발과 전략적 인수합병을 통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