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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정철 이야기] 한화·동국씨엠·SK엔무브 외

조택영 기자 기자  2024.10.15 10: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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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배정철'이 우리나라 경제를 묵묵히 이끌고 있다. 과연 배정철이 누구 길래…. 사실 배정철은 사람이 아니다. 그저 △배터리 △정유·화학 △철강·중공업의 앞 글자에서 따왔다. 근대 이후 우리나라의 산업 발전은 제조업, 즉 배정철이 이끌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만큼 배정철은 한국 위상을 끌어올린 일등공신이다. 그리고 지금도 지구 반대편 어딘가에서 수없이 러브콜을 받고 있다. 글로벌 산업 패러다임을 요동치게 하는 오늘의 배정철 소식을 알아보자. 

오늘의 배정철 이야기 주인공 △한화 △동국씨엠 △SK엔무브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한화, 시각장애인 위한 점자달력 배포

한화그룹이 시각장애인을 위해 '2025년 점자달력'을 제작해 무료로 배포한다. 한화(000880)는 15일 흰 지팡이의 날을 맞이해 점자달력 신청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2000년 도움을 호소하는 한 시각장애인의 메일을 읽은 김승연 회장의 '시각장애인들도 새해를 맞이하는 기쁨을 함께 할 수 있도록 하자'는 뜻에 따라 시작된 한화 점자달력은 올해로 25년째 이어져온 한화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이다. 

첫 해인 2000년에 5000부를 제작·배포하기 시작했으며, 매년 시각장애인들의 호응이 높아짐에 따라 수량 역시 매년 증가해왔다. 2025년 점자달력은 4만부 배포 예정이고 누적 제작 부수는 96만부에 달하며, 이는 국내 최대 규모다. 

한화 점자달력은 일반 달력에 점자를 추가해 점자와 일반 글자가 함께 표기돼 있다. 시각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구분 없이 함께 사용할 수 있어 서로를 이해하고 차별 없는 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한화 점자달력은 시각장애의 정도에 상관없이 모든 시각장애인들이 달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달력 숫자의 크기와 농도를 보완하고 음력 날짜와 절기, 기념일 등을 점자로 별도 표기해 편의성과 활용도를 높였다. 점자의 가독성을 높이고, 제작 과정에 시각장애인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매년 점자 출판·인쇄 전문 사회적기업인 '도서출판 점자'와 함께 점자달력을 제작하고 있다.

이번 한화 점자달력에는 자폐인의 재능 재활을 돕는 사회적기업 '오티스타'와의 특별한 협업을 통한 12개의 작품이 매월 소개된다. 자폐인 디자이너의 따뜻한 시선을 통해 한화그룹의 다양한 모습을 만나볼 수 있어 더욱 의미가 깊다는 설명이다. 

한화 관계자는 "사회적 가치를 담은 협업과 상생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5년 한화 점자달력 접수는 11월10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된다. 시각장애인 관련 기관·단체는 한화그룹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시각장애인 개인은 전화로 신청할 수 있다.

◆동국씨엠 '한국건축산업대전'서 럭스틸 가치 알려

동국제강그룹 냉연도금·컬러강판 전문회사 동국씨엠(460850)은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B홀에서 열리는 '한국건축산업대전 2024'에 참가해 프리미엄 컬러강판 '럭스틸(Luxteel)'의 차별화 가치를 알린다고 15일 밝혔다.

동국씨엠은 소재로 공장·창고 외장에 사용하던 컬러강판을 차별화, 내식·내후·가공성 확보 및 프리미엄 브랜드화로 고급 건축 자재 영역까지 확장시킨 최초의 회사다. 동국씨엠은 럭스틸이 '완성형 건축 마감재'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을 건축사들과 적극 소통하고자 이번 전시 참여를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12년만의 국내 전시 참여로 행사장 정중앙에서 장내 최대 규모로 럭스틸 전용 공간 조성에 나선다. 동국씨엠은 럭스틸만의 강점인 △친환경 △고내식 △불연을 중심으로 전시를 기획할 방침이다.

동국씨엠은 가공이 쉽지만 습기나 불에 취약한 목재, 흔하지만 하중으로 가공이 어려운 석재, 값 비싼 금속 자재 등을 대신해 벌목이나 채석 등 자연 훼손이 없고 천연 자재의 색감과 질감을 표현하면서도 100%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건축 자재로서 럭스틸의 강점을 소통한다.


현장에서 럭스틸 영업 전문가가 직접 럭스틸 브랜드 심사 기준에 대해 공유하고, 벽면 제품 아트월을 통해 라인패널·메탈루버·오픈조인트패널 등 럭스틸 가공 완성품을 함께 체험하는 시간을 제공한다. 동국씨엠은 엄격한 내부 심사 기준을 적용, 고내식·고내후성을 충족해 최소 25년 이상 변색과 부식이 없는 제품에만 럭스틸 브랜드를 부여하고 있다.

특히 동국씨엠은 방화문 브랜드 '맷도어(MET DOOR)' 전시 공간을 함께 구성했다. 방화문은 1세대당 평균 2.5개가 들어가는 화재 확산 방어 자재다. 동국씨엠은 불연 컬러강판을 가공해 방화문을 제작하고 있다. 동국씨엠은 올해 1월 국립환경과학원이 '유독물질'로 지정한 '내화성 세라믹 섬유'를 사용하지 않고 방화문을 만드는 국내 2개 업체 중 하나다.

동국씨엠은 전시 기간 중 럭스틸 신제품 '럭스틸 스톤터치' 5종을 공개할 예정이다. 럭스틸 스톤터치는 화강암·석회암·대리석 등 석재 자연 무늬를 그대로 재현했다. 자연 파괴 없이 자연의 미를 건축물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불연재로 화재에 강하고 단위 면적당 무게가 가벼운 특징을 가진다.

동국씨엠은 부스 중앙에 멕시코 건축 박람회서 '부스 베스트 디자인상' 수상을 이끈 '럭스틸 렌티큘러 타워'를 선보일 계획이다. 렌티큘러(lenticular)는 보는 각도에 따라 도안이 변화하는 연출을 의미한다. 동국씨엠은 패널 절곡면을 활용해 두 이미지를 한 벽면에 표현한다.

박영준 동국씨엠 럭스틸솔루션팀장은 "최상급 원료와 최고급 가공 기술을 통해 생산한 컬러강판에만 '럭스틸'이란 브랜드가 주어진다"며 "건축자재 시장에 훌륭한 하나의 대체안으로 럭스틸을 적극 추천드린다"고 말했다.

◆SK엔무브, ZIC 새 글로벌 광고 공개

SK엔무브는 국내와 필리핀, 아랍에미리트(UAE) 등 주요 글로벌 타겟 시장에서 프리미엄 엔진오일 지크(ZIC)의 새로운 정체성인 '어반 프로텍트 테크놀로지(Urban Protect Technology)'를 표현한 광고를 선보였다고 15일 밝혔다.

어반 프로텍트 테크놀로지는 저온과 고온을 오가고, 급정거와 급가속을 반복하는 등 변화의 폭이 큰 도심 주행환경에서 엔진을 효율적으로 보호하는 지크의 기술력을 의미한다.

새롭게 선보인 광고 영상은 지크의 새로운 정체성에 맞게 다양한 주행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주행하는 자동차의 모습을 역동적으로 담아냈다.


광고 영상은 지난 3일부터 필리핀·UAE의 △옥외 매체 △라디오 △유튜브 채널 등에서 송출하고 있으며, 오는 15일부터는 파키스탄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지난달 13일부터 극장 광고와 온라인 채널을 통해 송출 중이다.

SK엔무브는 글로벌 고객과 접점을 넓히고자 7월부터 10월까지 △필리핀 △UAE △태국 △중국 등 10개국에서 지크 브랜드데이(ZIC Brand Day) 초청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벤트를 통해 지크의 새로운 정체성을 알리고, 새롭게 정비된 제품 라인업을 소개하는 등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했다.

이 외에도 SK엔무브는 지난해 9월 연료 효율을 넘어 전력 효율까지 높일 지크의 미래 비전을 공개하며 전략 시장으로 정한 동남·서남아시아, 중동을 중심으로 내연기관용 지크의 경쟁력도 지속 강화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SK엔무브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 프리미엄 엔진오일 지크의 본원적 경쟁력을 알리고자 이번 광고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광고, 이벤트를 통해 글로벌 고객과의 접점을 넓혀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익산 나무심기 성금 기탁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020150)는 그린생태계 조성의 일환으로 공장이 위치한 익산시에 나무심기 성금을 기탁했다고 15일 밝혔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지난 11일 익산시청에서 김연섭 대표이사를 비롯해 △윤성한 총괄공장장 △김세용 경영지원본부장 △정헌율 익산시장 △김수성 푸른익산가꾸기운동본부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푸른익산 녹색정원도시 만들기 동참 기탁식을 진행했다.

기탁금은 주요 수목을 구매해 익산 내 공원 나무숲 조성에 사용될 예정이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익산공장은 팔봉동과 삼기면 두 곳에 약 50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며 이차전지에 들어가는 동박과 차세대 배터리 소재의 제조 및 R&D를 총괄하는 마더플랜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녹색도시 조성을 위한 푸른익산만들기 나무심기에 성금을 기부한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녹색정원도시 조성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연섭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대표이사는 "지난해 익산시에서 진행된 그룹 사회공헌 활동인 'mom(맘)편한 놀이터' 조성 사업에 참여한 이후 두 번째 기업차원 사회공헌 활동이다"라며 "롯데 화학군의 2050년 탄소중립 정책에 맞춰 그린생태계 조성하는데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롯데화학군 기부플랫폼과 연계해 익산내 복지관에 연말 선물세트 지원·휴대용 소화용구 지원 사업 등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활동도 추진하고 있다. 또 그린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랑배청개구리기를 지키기 위한 플로깅 활동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