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충북도, '로봇과 함께하는 스마트관광, 청남대' 행사 성황리에 개최

오영태 기자 기자  2024.10.10 20:33:33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충북도와 충북과학기술혁신원(원장 고근석, 이하 충북과기원)은 지난 4일부터 5일 이틀간 청남대 대통령기념관 및 임시정부기념관에서 '로봇과 함께하는 스마트관광, 청남대' 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의 공모사업인 2023년 AI・5G기반 대규모 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의 일환으로, 청남대에 도입된 다양한 로봇(안내로봇, 순찰로봇, 추종형 배송로봇, 청소로봇)을 대중에게 직접 홍보하는 자리였다.

청남대 내 도입된 로봇은 관광지 내 관람객 및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안내로봇은 청남대 방문객들에게 주요 관광지 정보와 도슨트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관람객들이 편리하게 관광할 수 있도록 도왔다. 반면 순찰로봇은 자동으로 지정된 경로를 순찰하며 안전관리 업무를 지원하고, 추종형 배송로봇은 물품 운반 업무를 지원하고, 청소로봇은 쓰레기 수거 업무를 지원하는 등 청남대 임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증진시키기도 했다.

로봇은 본 사업 컨소시엄 중 ㈜케이티가 안내로봇과 순찰로봇을, ㈜아이로바가 추종형 배송로봇을, ㈜코엠에스가 청소로봇을 도입해 관리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관람객들은 다양한 로봇 기술을 직접 체험하며 "로봇이 관광지에서 제공할 수 있는 실제적인 혜택과 편의성을 느낄 수 있었다"며 "향후 청남대의 관광 서비스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충북과기원 고근석 원장은 "청남대는 충북의 대표 호수와 저수지를 연결하는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사업의 핵심 거점으로서, 로봇 실증을 통해 청남대가 스마트 관광지의 선두주자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