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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속] SKT·LGU+·웨이브 외

이인영 기자 기자  2024.10.10 14: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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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네 잇속이나 챙겨라. 살다보면 이런 말을 종종 듣는다. '잇속'은 이익이 되는 실속을 의미하고, 실속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알짜 이익을 말한다. 보통 잇속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쓰기 나름이다. 그래서 글로벌하게 바꿨다. 잇속에서 잇을 IT로. 인터넷 발달로 급성장한 IT시장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IT 정보, 우리 삶에 잇속을 챙겨줄 IT 기술들을 꽉 잡아볼 시간이다. 잇속에 밝은 자들 손에 쥐어줄 알짜 IT 소식들, 지금부터 시작한다.

◆SKT, 시니어 친화 서비스 강화

SK텔레콤(017670)은 노년층 눈높이 맞춘 디지털 격차 해소 교육을 강화하고 대리점 방문 고객에게 사이버금융범죄보험 1년 무료 이용 기회를 제공하는 등 시니어 친화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0일 밝혔다.


SKT는 이날부터 한화손해보험(000370)과 제휴해 전국 공식인증대리점을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사이버금융범죄보험을 1년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디지털 격차를 느끼는 노령 고객에게 안전한 통신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SKT 가입자라면 누구나 다른 서비스 가입 없이 공식인증대리점 방문만으로 한화손해보험의 해당 상품 가입 QR코드를 받을 수 있다.

이 보험 상품은 보이스피싱·스미싱·파밍 등 사이버 금융 범죄로 인한 부당 인출·결제 피해를 보상한다. 특히 사이버 금융범죄에 취약한 만 65세 이상 시니어 고객에게는 최대 500만원을 보장해주며, 만 65세 미만 고객에게는 최대 200만원을 보장해준다.

무상 제공된 보험 보장기간(1년)이 경과하면 자동 해지되며, 원하는 경우에만 유상으로 연장해 사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이와 함께 시니어 고객이 스마트폰 활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콘텐츠를 제작해 대리점의 고객용 태블릿 PC에 계속 노출하고 있다. 

콘텐츠를 통해 스마트폰 화면의 글자 크기 조절, 밝기 조절 등 기본적인 기능 설정 방법뿐 아니라 카카오톡 프로필 설정, 유튜브 링크 공유 등 앱 사용 방법을 안내한다.

◆LG유플러스 "스마트교차로, 국토부 성능평가서 최상급"

LG유플러스(032640)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개발한 'U+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이 정확도 99% 이상을 기록하며 국토교통부로부터 '최상급' 평가를 받았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주관하는 지능형 교통체계(ITS) 기본성능평가는 사업 시행자의 ITS 장비·시스템·서비스가 국토교통부 기준에 적합한지 확인하는 인증 검사다. 특히 최상급의 경우 정확도 95% 이상을 기록해야 받을 수 있다.

U+스마트교차로는 차로별 교통량, 차종, 차량의 위치나 속도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정부나 지자체가 관리하는 관제센터에 전송한다. CCTV가 도로 영상을 서버로 보내면 U+스마트교차로가 이를 분석해 정확한 도로의 정보를 관제센터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정부나 지자체는 U+스마트교차로가 분석해 제공한 정보를 토대로 특정 차로에 교통량이 몰리는 시간대를 확인한 뒤 주행(파란색) 신호를 평소보다 더 길게 하는 등의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 사고 상황 데이터를 토대로 신호 체계를 바꾸거나 우회로를 안내하는 등 빠르게 교통 안전 조치를 취할 수도 있다.

LG유플러스는 바람이나 진동에 의해서 화각이 틀어지는 경우 AI가 이를 자동으로 감지해 보정해주는  ITS 카메라 화각 보정 기술을 시스템에 탑재했다고 덧붙였다. 이를 통해 도로 인프라 유지와 관리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설명. 

LG유플러스는 ITS 카메라 화각 보정 기술울 향후 자율주행 시범 사업 등 다양한 ITS 프로젝트에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웨이브, 3분기 시청 데이터 결산 발표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가 올해 3분기 파리 올림픽과 추석 연휴 등 시즌 특수성에 힘입어 신규 유료 가입 견인 유치 효과와 시청 시간의 동반 상승을 꾀했다.


이날 웨이브가 발표한 2024년 3분기 누적 시청 데이터 결산 리포트에 따르면 이번 명절 웨이브 내 장르별 시청량은 10~30%가량 상승했다. 전년도 추석(3일 기준) 동기와 비교해 올해 20% 남짓 차이가 날 만큼 황금 연휴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는 설명.

장르별로는 영화가 시청 시간이 전주 대비 37% 증가했다. 

웨이브가 독점 공개한 변요한·신혜선 주연의 스릴러 영화 '그녀가 죽었다'가 공개와 동시에 1위에 오르는 등 인기 한국 영화가 전체 시청 시간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박주현 주연의 카 액션 스릴러 '드라이브', 영화 '용감한 시민'이 높은 인기를 끌었다. 

같은 기간 드라마 시청 시간도 10%가량 증가했다. '굿 파트너'의 종영과 '지옥에서 온 판사'의 오픈이 맞물려 추석 연휴를 기점으로 신작의 인기가 자연스럽게 이어졌고, '감독판 내 이름은 김삼순 2024'가 추가로 공개되며 연휴 기간 볼거리를 채웠다는 설명.

이밖에 예능 시청 시간은 '아이돌스타 선수권대회' 등 추석 특집 예능에 힘입어 10%가량 올랐으며, 연휴 기간 몰아보기를 할 수 있는 해외시리즈 장르도 시청량이 약 30% 증가했다. 

올해 3분기 신규 유료 가입자 수가 가장 많이 늘어난 날은 2024 파리 올림픽 개막식 당일로 나타났다. 웨이브에 따르면 전체 이용자 중 43%가 파리 올림픽을 시청했다.  

특히 안세영 선수의 그랜드 슬램을 결정짓는 배드민턴 여자 단식 금메달 결정전은 평시 대비 8.2배에 달하는 동시 접속자가 시청하는 등 올해 들어 가장 높은 라이브 접속자 수를 기록했다. 

◆롯데이노베이트, AWS 웰-아키텍티드 파트너 프로그램 인증 취득

롯데이노베이트(286940)가 아마존웹서비스(AWS)의 'AWS 웰-아키텍티드 파트너 프로그램(WAPP)' 인증을 취득했다.


AWS 웰-아키텍티드 파트너 프로그램은 안전하고 탄력적이며 효율적인 고성능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AWS의 6대 원칙인 △운영 우수성 △보안 △안정성 △성능 효율성 △비용 최적화 △지속 가능성에 맞는 아키텍처 모범 사례를 파트너사와 고객이 학습하고 측정 및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롯데이노베이트는 롯데마트, 에프알엘코리아(유니클로), 롯데바이오로직스, 네슬레코리아 인프라 구축 사례로 워크로드 6개와 고위험 문제 27개를 해결하며 이번 인증을 취득했다.

롯데이노베이트는 이밖에도 △AWS 공인 MSP 파트너 인증 △AWS 광고 및 마케팅 기술 컴피턴시 △AWS 마이그레이션 및 모더나이제이션 컨설팅 컴피턴시 및 다수의 서비스 딜리버리 인증을 통해 온라인 유통, 마케팅 전문 클라우드 MSP(관리 서비스 제공자)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