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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속도제한'에 가입자 PC 제어 논란…고개 숙인 KT

김영섭 대표, 국정감사 증인 출석 "재발 방지 조치…전수 조사도 검토"

이인영 기자 기자  2024.10.10 12:0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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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KT(030200)가 '그리드 프로그램' 정보에 접속해 접속 불능 상태에 빠지게 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또 사용 중인 데이터가 모두 소진되기도 전에 속도제한이 걸린 사례가 드러난 것과 관련해서는 전수 조사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영섭 KT 대표는 지난 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장기간 이슈가 해결되지 않고 이런 상태에 온 것을 죄송하게 생각하고 재발 방지 조치를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어느 국민이 자기반성조차 없는 KT에 기간통신망을 맡길 수가 있겠느냐"고 질책한 데 따른 대답이다. 

그리드 프로그램은 이용자 간 데이터를 주고받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로 웹하드나 스트리밍(실시간 재생) 서비스의 데이터 전송을 효율화해준다. 서버가 모든 이용자와 직접 데이터를 주고받는 대신 작업 일부를 이용자 간 공유 방식으로 분산해 데이터 부담을 줄이고 통신사에 지불하는 망 사용료도 줄일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KT는 지난 2020년 분당 데이터센터에서 인터넷상 주고받는 데이터인 '패킷'을 변조하는 방식으로 고객 PC를 제어했다는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김 대표는 다만 "보고 받기로는 악성 프로그램을 제작해 고객 정보를 해킹 또는 감청하는 행위는 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했다. 

더불어 KT가 가입자 휴대전화의 인터넷 데이터가 남은 상황에서 인터넷 속도를 제한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시인했다. 

노종면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KT는 데이터를 다 사용하지 않았는데도 휴대폰 인터넷 속도를 제어하는 일명 QoS(서비스 품질 관리)를 일부 고객에 적용했다. 

앞서 KT는 이용자 측의 문제라고 주장했으나 노 의원실에서 과기정통부를 통해 조사를 요청하자 9월 고지분에서 5000원 상당의 요금할인을 해주겠다고 했다. 조사 결과, 올해 3~7월 총 826선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노 의원은 "애초에 불편을 느꼈던 피해자들이 KT에 문의하고 민원을 접수했을 때 제대로 안내했냐"고 물었다.

김 대표는 "그 점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불편신고가 있었을 때 개선조치와 함께 보상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제가 보고 받기로는 회사의 실수가 있었다, 다음부터는 이런 일이 절대로 없도록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며 "전수를 조사해야 될 필요가 있는지 없는지 검토해보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최수진 국민의힘 의원의 '5G 요금제와 LTE 요금제 역전현상' 질의에 대해서는 "앞으로 그런 일이 절대로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와 시스템을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