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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난테크놀로지, 경찰청 콜센터 AI 챗봇 시스템 구축

24시간 365일 상담체계 마련 목표

정관섭 기자 기자  2024.10.07 10:4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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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코난테크놀로지(대표 김영섬)가 최신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챗봇 시스템 구축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코난테크놀로지는 지난달 30일 경찰청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 콜센터 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계약했다. 사업기간은 계약 후 150일간이며 사업비는 4억6000만원대다.

이번 사업은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에서 수행하고 있는 전화상담 업무를 확장해 챗봇 등 다양한 고객 인입 채널을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효율적인 상담업무 시스템을 마련하고자 이번 사업을 추진했다.

현재 콜센터 시스템은 음성 전화상담 기반으로 업무 외 시간에는 상담이 불가능하고 민원 서비스만족도 향상을 위한 최신기술 기반 AICC 인프라가 미비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공지능 챗봇을 도입해 24시간 연중무휴 상담 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STT(음성 인식 기술)를 통해 민원인과 상담원간의 통화내용을 준실시간으로 텍스트로 변환해 체계적인 관리체제를 마련하고 상담원의 후처리 업무를 경감시킨다. 추후 AICC 기반 인프라를 확보하는 것이 사업 목표다.

이를 위해 대화형 인공지능 '코난 챗봇'과 음성인식 엔진 '디칩스'가 사용된다. 국세청 홈텍스에는 대국민 챗봇, 서울교통공사에는 STT를 활용해 동시통역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유사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해내며 수행역량을 검증받았다.

김영섬 대표는 "인공지능 전문기술과 높은 업무 이해도를 기반으로 경찰청 콜센터 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 하겠다"며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