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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트렌드로 본 창업전략 '합리적 소비'

과소비 보다 가성비 중시…"가치소비엔 많은 지출"

김우람 기자 기자  2024.09.30 15: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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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발전 속도에 중점을 두던 중국 경제가 내수 부진, 소비 둔화에 발목을 잡히고 있다. 문제는 국내 상황도 이와 비슷하다는 점이다. 이런 가운데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소비의식에 대한 설문조사가 나왔다. 특이한 점은 중국 소비자들이 2024년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방향으로 소비의식이 변화했다는 점이다.

똑똑한 소비의 일환으로 가성비 대체품이나 못난이 농산물과 같은 상품성은 떨어지지만 정품에 가까운 제품에 관심을 보이는 소비자가 늘었다. 과소비 보다는 소비를 절제하고 기능과 가성비를 추구했다. 무조건 소비를 절제하는 것은 아니다. 지출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교육, 즐거움, 성장과 관련 가치소비에는 여전히 많은 지출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에도 이같은 가성비와 똑똑한 제품으로 소비 침체에도 꾸준히 가맹점을 확장하는 브랜드들이 있다. 자가제빵 피자 프랜차이즈 선명희피자는 맛과 품질은 높이면서도 가격은 합리적 소비에 맞춘 마케팅 전략으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국내산 진도 무농약 흑미가 들어간 웰빙 도우를 사용한다. 시간이 지나 따뜻함을 잃어도 촉촉하게 수분을 머금은 맛있는 식감이 특징이다. 도우제조 관련 특허도 갖췄는데 푸짐한 토핑과 치즈로 빵끝까지 맛있다는 평을 듣는다.

선명희피자 최근 스마트팜 농장 플랫폼을 운영하는 메디머스와 양해각서를 체결, 냉동피자 출시에도 나섰다. 그동안 쌓아온 품질과 신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맛과 품질을 선보일 계획이라는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

국내 최대 젤라또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카페띠아모도 새로운 메뉴를 출시하면서 똑똑한 소비자들로부터 관심받고 있다. 건강에 좋은 젤라또를 포함한 다양한 아이스크림 위에 과일로 토핑 한 메뉴다. 과일 토핑에 망고아이스크림이 더해진 망고망고, 요거트아이스크림인 요고요고, 초코아이스크림 초코초코쵸 등이다. 모두 과일 토핑으로 풍부한 색감과 상큼한 맛을 강조했다.

카페띠아모는 또 신메뉴 출시와 맞물려 'NEW 아이스크림+과일토핑창업'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다. 내용은 가맹비와 교육비를 50% 지원한다. 아울러 30호점까지 아이스크림 머신도 무상 지원한다.

소비자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도 합리적이고 똑똑한 운영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을 도와주는 게 프랜차이즈 전용 ERP다.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경영을 위한 올바른 선택을 지원하는 프랜차이즈 ERP의 핵심 리드플래닛 관계자는 "가맹계약과 가맹점 관리, 가맹점의 매출 분석 및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면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라며 "프랜차이즈 전용 ERP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가맹본부가 급증하고 있다"고 전했다.

가맹점 관리에서 중요한게 가맹점 매출이다. 리드플래닛에서는 가맹점의 매출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매출 통합조회시스템 리드데이타를 제공중이다. ​각 가맹점에서 발생한 매출액을 통합적으로 정리한 표를 제공하며 전일, 당월 등 기간마다 매출 상위 매장과 매출 하위 매장을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따라서 어떤 매장의 매출이 부진한지 혹은 어떤 매장이 우수한지가 쉽게 확인된다. 아울러 매장수익현황현황 분석도 가능하다뿐만 아니라니리드데이타를타를 활용할 경우 메뉴별 수익성 추이를 분석해 가맹점 본사가 현재 제공하고 있는 메뉴 및 서비스를 개선할 방향을 설정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