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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정철 이야기] 한화·SK네트웍스·포스코퓨처엠 외

조택영 기자 기자  2024.09.26 15:4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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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배정철'이 우리나라 경제를 묵묵히 이끌고 있다. 과연 배정철이 누구 길래…. 사실 배정철은 사람이 아니다. 그저 △배터리 △정유·화학 △철강·중공업의 앞 글자에서 따왔다. 근대 이후 우리나라의 산업 발전은 제조업, 즉 배정철이 이끌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만큼 배정철은 한국 위상을 끌어올린 일등공신이다. 그리고 지금도 지구 반대편 어딘가에서 수없이 러브콜을 받고 있다. 글로벌 산업 패러다임을 요동치게 하는 오늘의 배정철 소식을 알아보자. 

오늘의 배정철 이야기 주인공 △한화 △SK네트웍스 △포스코퓨처엠 △에쓰오일 △롯데케미칼.
 
◆한화, 필리핀 'ADAS 2024' 참가

한화(000880)는 △한화시스템(272210) △한화오션(042660)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 한화그룹 방산 3사가 25일부터 27일까지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리는 국제방산전시 'ADAS(Asian Defense and Security) 2024'에 참가해 대한민국 해양 방산 종합 역량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최근 남중국해 영유권 갈등 등에 따라 아시아 주요 국가들이 자주 국방 강화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필리핀을 비롯한 동남아시아·오세아니아 지역 등 아태지역은 K-방산 수출에 있어 또 다른 기회의 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한화 방산 3사는 이번 전시에서 △저궤도 통신위성 기반 육·해·공·우주 초연결 솔루션 △함정의 두뇌 '전투체계' △중형급 수출형 잠수함 2종 △수출형 4000톤 호위함 △다연장로켓 '천무' 등 글로벌 시장에서 각광받는 K-방산 대표 제품과 미래 해군을 위한 첨단 해양 무기체계를 선보인다.

한편 ADAS는 K-방산의 최대 고객인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가장 큰 방산 전시회 중 하나로 올해로 개최 10주년을 맞이했다.

◆SK네트웍스, AI컴퍼니 비전 맞춰 홈페이지 새 단장

SK네트웍스(001740)가 AI(인공지능)컴퍼니로의 성장 방향성을 담아 홈페이지 디자인을 새롭게 개편했다. SK네트웍스는 회사의 미래 목표를 뚜렷이 나타내고,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 효과를 높이기 위해 홈페이지를 리뉴얼했다고 26일 밝혔다.

새로운 홈페이지의 메인 화면은 '혁신과 창조'를 상징하는 'SK Purple' 색상을 활용해 AI 등 미래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도약을 추진하는 SK네트웍스의 포부를 담아냈다. 또 어두운 배경을 적용함으로써 시인성과 몰입도를 강화했고, 모션 기능을 추가해 시각적 재미를 더했다. 이와 더불어 △실시간 주가 정보 △뉴스 △SNS 등 회사 관련 최신 정보들도 제공한다.

SK네트웍스는 이번 홈페이지 리뉴얼을 통해 본사와 여러 자회사의 사업을 효과적으로 소개하고, 경영현황을 보다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고객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간다는 방침이다.

최근 SK렌터카 매각 절차를 마무리하고 SK스피드메이트 분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등 AI컴퍼니로서 정체성을 강화하고 있는 SK네트웍스는 재무 안정성을 갖춘 사업 지주사 형태로의 변화를 추진 중이다. 

또 정기배당 증액과 중간배당 신설, 자사주 소각 등의 주주친화 정책을 적극 실천하며 이해관계자 가치 제고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이러한 활동들을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 알리며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겠다는 계획이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AI컴퍼니를 지향하는 SK네트웍스의 비전과 의지를 홈페이지 리뉴얼을 통해 충실히 담아내고자 노력했다"며 "이해관계자에게 회사를 소개하는 채널로써 홈페이지를 적극 활용하고, SK네트웍스의 역동적인 도전과 성장을 생동감 있게 전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지속 업데이트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포스코퓨처엠 '나눔의 달' 맞아 임직원 봉사활동 펼쳐

포스코퓨처엠(003670)은 특별 봉사활동 기간인 '나눔의 달'을 맞아 이달 말까지 전국 사업장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친다고 26일 밝혔다.

나눔의 달은 포스코퓨처엠이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매년 하반기에 한 달 동안 실시하는 봉사활동기간으로, 매년 상반기에 펼쳐지는 포스코그룹의 봉사활동 주간인 '글로벌 볼런티어 위크'와는 별도로 전개된다.

올해 나눔의 달은 9월2일부터 30일까지 포항·광양·세종·구미·서울 등 전국 사업장에서 임직원 900여명이 참여하며 △지속가능한 환경보호 △미래세대 지원 △지역사회 공생가치 창출의 세 가지 활동테마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포항에서는 지난 24일 본사 인근 청림해변에서 임직원 160여명이 해양쓰레기 수거활동을 펼쳤다. 9일에는 장애인 복지시설을 찾아 세탁기, 테이블을 기부하고 시설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했고, 12일에는 독거 어르신 가구를 방문해 빵을 직접 전달하고 말벗이 돼 드리는 '생명의 빵' 나눔 활동을 펼쳤다.

광양에서는 10일 임직원 90여명이 양극재 공장이 위치한 율촌산업단지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으며, 24일에는 임직원 80여명이 내화물 및 라임·화성 사업소가 위치한 광양 태인동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세종에서는 25일 사회복지관을 찾아 어르신들을 위한 배식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구미에서는 26일 사업장 인근 하천 정화활동을 실시하고 같은 날 서울에서는 강남구 포스코센터 일대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한다.

한편 포스코퓨처엠은 지역 아동센터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환경교육 프로그램인 '푸른꿈 환경캠프'를 매년 여름 개최하고 있으며, 사업장 인근 취약계층에 생필품, 식료품을 지원하는 '푸드충전소'를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아름다운 동행을 이어가고 있다.

◆에쓰오일, 울산경찰청과 '피싱사기 예방캠페인 챌린지'

에쓰오일(S-OIL, 010950)은 울산경찰청과 개인·금융정보나 금전이체를 유도하는 '피싱(Phishing) 사기' 예방을 위해 캐릭터 구도일과 경찰관이 함께 출연하는 콜라보레이션 영상을 제작, 지난 25일부터 인스타그램에 공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영상은 울산경찰청이 자체 제작한 피싱사기 예방곡인 '끄끄끄 송'에 맞춰 에쓰오일의 '구도일탈인형'과 남녀 경찰관이 함께 춤을 추는 모습을 담고있다. '끄끄끄 송'은 '출처불명 링크(Link)는 끄고, 송금요구 전화는 끊고, 나는 속지 않는다는 생각을 깨고'를 줄인 말로 친숙한 멜로디와 쉬운 가사에 피싱사기 예방법을 담고 있다.

또 손을 수화기 모양으로 들어 귀에 댔다 전화를 끊는 직관적인 율동은 시민들에게 피싱사기 예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인식시키고, 경각심을 일깨운다.

최근 보이스피싱, 스미싱(SMS Phishing) 등이 빈발하면서 시민들의 경제적 피해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울산경찰청은 이를 예방하기 위해 '끄끄끄 송'을 제작해 지난 11일부터 '피싱예방 댄스챌린지'를 진행하고 있다. 유명 인플루언서 '수마일'에 이어 기업캐릭터 중 대중적 인지도·선호도가 가장 높은 구도일이 이번 챌린지에 참여해 대중들의 캠페인에 대한 관심을 끌어내고, 확산의 기폭제가 되고 있다는 평가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캐릭터 구도일은 브랜드 마스코트로서 회사에 대한 친근한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통 메신저로서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사회 공동체를 위한 공익적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롯데케미칼 '규범준수·부패방지' 경영시스템 통합 인증 취득

롯데케미칼(011170)이 공인 인증기관인 한국경영인증원(KMR)으로부터 국제표준 규범준수 경영시스템(ISO 37301)·부패방지 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을 통합 취득했다고 26일 밝혔다.

ISO 37301과 ISO 37001은 기업 경영시스템에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정한 규범준수 및 부패방지 요구사항이 반영돼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 운영되는지 평가하는 국제표준인증이다. 

이 인증은 기업 경영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법규 위반·부패 등 잠재적인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하고 통제, 관리하도록 요구한다. 해당 인증을 받은 기업의 경우, 모든 임직원에게 부패방지·윤리경영을 위한 역할과 의무가 부여된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2018년 대표이사 직속의 준법경영본부 내에 컴플라이언스팀을 신설했고,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또 지난 2019년 국내 석유화학사 최초로 ISO 37001 인증을 취득하는 등 준법경영 노력을 바탕으로 ESG 경영 환경 구축에 힘쓰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업계 선도적인 준법경영시스템을 바탕으로 지난 5월 글로벌 평가 기관 MSCI(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가 발표한 2024년 ESG 평가에서 기존 BBB 등급에서 한 단계 상승한 A등급을 획득했다.

이훈기 롯데케미칼 총괄대표는 "이번 통합 인증 취득으로 롯데케미칼이 추진 중인 다양한 규범준수, 반부패 및 청렴 활동이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업의 윤리 및 준법경영은 필수적인 만큼, 국제 표준에 맞는 경영 체계를 구축해 더욱 신뢰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