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현대차, 전동화 비즈니스 플랫폼 ST1 전체 라인업 완성

ST1 섀시캡·특장 하이탑 모델 선봬…고객 비즈니스 가치 창출 지원

노병우 기자 기자  2024.09.25 11:44:30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현대자동차(005380)는 전동화 비즈니스 플랫폼인 ST1의 섀시캡(Chassis-Cab)과 특장 하이탑 모델을 25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4월 ST1의 물류 특화 모델인 카고와 카고 냉동을 출시한데 이어 이번 신규 모델을 출시함으로써 ST1의 전체 라인업을 완성하게 됐다.

ST1 섀시캡은 현대차 소형 상용차 최초의 전동화 섀시캡 모델로, 차량의 뼈대인 섀시와 캡(승객실)만으로 구성됐다. 특히 캡 뒤쪽에 적재함이 없어 고객비즈니스에 맞춰 다양한 특장 모델을 제작할 수 있다. 또 ST1 특장 하이탑은 섀시캡에 적재함을 장착해 물류 및 배송 사업에 특화시킨 모델로, ST1 카고 대비 가격을 낮추고 적재용량을 늘려 경제성을 높였다.

일단 크기는 ST1 섀시캡이 △전장 5465㎜ △전폭 2015㎜ △전고 2005㎜이며, 특장 하이탑이 △전장 5590㎜ △전폭 2015㎜ △전고 2600㎜를 갖췄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특장 자유도를 높인 ST1 섀시캡과 경제형 물류 특화 모델 ST1 특장 하이탑을 통해 고객 비즈니즈 가치 향상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현대차는 ST1 섀시캡과 특장 하이탑에 특화사양으로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기술을 탑재했다. 플러그 앤 플레이는 ST1 내·외부에 별도 커넥터를 구성해 고객사가 특장 차량에서 차량 전원, 도어 제어 등을 비즈니스에 맞춰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기능이다.

ST1 섀시캡과 특장 하이탑은 모두 76.1㎾h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는 섀시캡이 327㎞, 특장 하이탑이 289㎞다(환경부 인증, 복합연비 기준). 또 초급속 충전시스템을 적용해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20분 만에 충전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전기차 충전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게 했다.

ST1 섀시캡과 특장 하이탑의 모터 최고출력은 160㎾, 모터 최대토크는 350Nm이며, 전비는 섀시캡이 3.8㎞/㎾h, 특장 하이탑이 3.3㎞/㎾h다(현대차 연구소 시험치 기준).

현대차는 ST1 섀시캡과 특장 하이탑에 비즈니스 플랫폼 특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비롯해 승용차 수준의 최신 편의·안전 사양들을 적용했다.

ST1 섀시캡과 특장 하이탑에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클라우드 기반 내비게이션이 탑재돼 근처 전기차 충전소, 도착 예상 배터리 잔량, 주행가능거리 등 전기차 운행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 차량 시스템 무선(OTA, 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을 탑재해 서비스 거점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거나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돼 차량을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아울러 △전·후방 주차 거리 경고 △실내 V2L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 △애프터 블로우 등을 장착해 편의성을 높였다.

현대차는 ST1 섀시캡과 특장 하이탑에 첨단 안전사양과 주행보조 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해 운전자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를 비롯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차로 유지 보조 △하이빔 보조 등은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상황에서 운전자를 보조한다.

ST1 판매가격은 섀시캡 5595만원, 특장 하이탑 5740만원이다(친환경차 구매보조금 혜택 전).

현대차는 ST1 신규 라인업 출시를 기념해 고객 혜택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오는 10월25일까지 한 달간 ST1 특장 하이탑을 계약하고 2024년 이내 출고한 고객에게는 계약금을 지원해주는 미리 계약 이벤트를 진행한다(개인, 개인사업자, 법인 실차주 고객 限).

또 현대차는 ST1 특장 하이탑, 카고, 카고 냉동을 대상으로 36개월간 0.9% 초저금리를 적용하는 ST1 특화 금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모빌리티 표준형 할부 기준 개인, 개인사업자 고객 限 / 48개월 1.9%, 60개월 2.9% 금리 혜택 적용).

현대차 관계자는 "ST1이 이번 섀시캡과 특장 하이탑 모델 출시로 전체 라인업을 완성하게 됐다"며 "고객이 원하는 비즈니스 모델에 맞게 가장 최적화된 차량을 제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플랫폼 ST1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