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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시동' & 노조, 단식투쟁 '급제동'

직장폐쇄 철회·임단협 조속 타결 촉구...부산시 '맞춤형 지원' 허탈

서경수 기자 기자  2024.09.23 14: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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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중형 SUV 신차 '그랑 콜레오스'를 앞세워 올 하반기 대반전을 노렸던 르노코리아가 암초를 만났다. 사측이 직장폐쇄라는 초강수를 두자, 노조 측은 무기한 단식 농성으로 맞서며 강공드라이브를 걸었다. 그간에 '맞춤형 기업정책'을 쏟은 부산시는 이번 파업으로 허탈해진 분위기다.  

23일 르노코리아 노조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부산 본사에서 조합원 집회를 열고 사측의 직장폐쇄 철회를 촉구하며 단식투쟁을 선언했다. 2012년 르노코리아 노조 출범 이후 위원장이 단식 농성에 들어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2년 연속 무분규 타결을 이끌어내기도 했던 김 위원장은 수년간 지속된 임금 동결과 불합리한 임금피크제에 대한 불만 누적으로 조합원들의 파업 의지가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또 "교섭이 길어지면 회사와 노조 모두 손실이 큰 만큼 직장폐쇄 철회와 조속한 임단협 타결을 위해 위원장 차원에서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의 압박 수위는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임단협 타결을 위해 부산역과 부산시청 앞에서 집회를 여는 것도 고려 중이다. 노조는 "협상 테이블이 열려 있다고 하지만 사측은 조합원들이 받아들일 만한 제시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사측이 직장폐쇄를 즉각 철회하고 협상에 보다 적극적으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UV '그랑 콜레오스' 공급 차질...부산시 '노사 갈등 장기화' 우려, 시 지원 정책도 퇴색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르노코리아는 그랑 콜레오스 계약 고객의 신차 생산 배정을 하지 못해 '전전긍긍'하는 모양새다. 지난 22일 그랑 콜레오스는 누적 계약대수가 1만7000여대에 달한다. 공장을 풀가동해도 생산 물량을 맞추기 어려운 처지인데 노조 파업에 고객 출고대기는 무한정 지연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영업 현장에선 '신차를 언제 받을 수 있냐'는 문의가 쇄도하지만 확답을 못하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신차 계약을 취소하는 고객도 늘고 있다는 전언이다. 르노코리아 한 영업사원은 "그동안 추석 연휴와 지난주까지는 공장이 휴무여서 그나마 대응할 수 있었으나 이번 주에도 고객의 신차 생산 일정을 잡아주지 못하면 고객이 대거 이탈할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지난 3일 노사가 마련한 잠정합의안은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부결되면서 임단협 타결이 무산됐다. 노조는 지난 10일 부분 파업에 이어 지난 13일부터 전면 파업에 들어갔으며, 사측은 직장폐쇄 카드를 꺼내 들었다. 

이처럼 노사간 갈등이 첨예한 가운데 앞서 박형준 부산시장은 민선 8기 후반기 돌입 첫 행보로 지난 7월1일 르노코리아 부산공장을 찾았다. 르노코리아의 신차·개발 생산 '오로라 프로젝트' 추진 상황을 살펴보고 각종 세제 개선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르노코리아가 당면한 에로사항 중 투자 규제 개선 관련 신차 개발에 필요한 설비투자에도 현금지원이 가능하도록 정부 지침 개정 조치 마련을 강조했다. 아울러 기회발전특구를 활용 법인세 감면, 취득세 최대 100% 감면 등 세제 혜택 부여방안을 내놓기도 했다.

이날 박시장은 "기업이 활동하기 좋은 여건을 조성하고 대규모 투자가 새로운 산업을 안착시켜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지역 경제 성장 선순환 구조를 조기에 정착시키겠다"고 말했다.

이는 부산시가 기업을 지원하고 일자리공급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기 위해서다. 만일 노사 간 갈등이 장기화한다면 이런 시의 '맞춤형 기업지원 정책' 노력이 퇴색될 수 있고 지역 여론도 호의적일 순 없다. 나아가 부산 유일 대기업 르노코리아에 대한 반(反)기업 정서가 팽배해 지면서 비난 여론이 들끓을 수도 있다.